뷰페이지

목포신항까지 운송에 최소 8~9일…시신 수습 시작 보름 이상 걸릴 듯

목포신항까지 운송에 최소 8~9일…시신 수습 시작 보름 이상 걸릴 듯

입력 2017-03-22 22:46
업데이트 2017-03-23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향후 일정 어떻게

쇠줄묶기 ‘고박 작업’ 3일 필요
부두 → 육상 이동만 나흘 소요
“선체 방역·진입 통로 확보 뒤
수색 인력 투입여부 결정할 것”
이미지 확대
세월호 인양 이후에도 미발견 희생자에 대한 시신 수습을 시작하기까지 최소 보름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22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전남 진도군 병풍도 인근에서 침몰한 세월호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뒤 목포신항까지 이동하는 데는 최소 8~9일이 소요된다. 세월호 사고 현장에서 목포신항까지는 100㎞ 정도 떨어져 11시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세월호를 인양한 재킹바지선에서 목포신항으로 운송할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세월호가 넘어지지 않게 쇠줄로 묶는 ‘고박 작업’에도 사흘 정도 필요하다. 재킹바지선 이동 당시 9m가량 잠긴 세월호를 완전히 물 밖으로 빼낸 뒤 반잠수식 선박에서 바닷물을 빼내는 작업에도 5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지난해 5월 세월호 선체 인양 뒤 미수습자 수습과 화물 및 유품 처리를 위한 인양 장소로 수심과 세월호 무게를 지탱할 지반 등의 요건을 갖춘 목포신항 철재부두를 선정했다.

세월호가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도착한다고 해도 바로 미수습자를 수습하는 작업에 착수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당장 부두에 도착한 세월호를 육상으로 이동시키는 데도 고박 해체와 하역 등에 나흘 정도가 걸린다. 해수부 관계자는 “세월호가 3년 정도 바닷물 속에 있어 바로 희생자 수색에 들어간다면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먼저 방역과 세척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침몰 과정에서 화물이 뒤엉키면서 진입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선체 정리가 필요하다는 게 해수부 판단이다.

이철조 해수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수습할 인력을 배 안으로 투입할 환경이 되는지를 살피는 ‘선체위해도’ 조사를 한 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협의해 세부 수색계획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지난해 6월 선체정리용역 업체로 코리아샐비지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해수부는 안전 점검이 끝나면 미수습자 수습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객실 구역만 절단한 뒤 수색할 예정이다. 미수습자 수습은 세월호 침몰 과정에서 바닥에 닿아 찌그러져 그동안 수색이 어려웠던 선미 객실 부분부터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관계자는 “전문가들과 논의한 결과 누워 있는 세월호의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게 가장 시간이 적게 걸리고 안전한 것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럴 경우 모든 객실을 확인하는 데까지 60일가량 걸릴 것으로 보인다. 운이 나쁘면 미수습자 수습에도 이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미다.

조만간 출범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도 6개월가량 조사를 진행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이 자칫 지체될 경우 공기 노출에 따른 미수습자 시신 부패가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3-2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