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혐의 부인한 박근혜… 7시간 넘게 조서 검토하며 수정 요구

혐의 부인한 박근혜… 7시간 넘게 조서 검토하며 수정 요구

김양진 기자
김양진 기자
입력 2017-03-23 00:34
업데이트 2017-03-23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대통령 최장 21시간 조사

양측 모두 “조사 원만하게 진행”
朴 “제 뜻과 다르다” 적극 피력
진술 조서 표현 등 일부 수정도
檢, 새달 중순까지 朴 기소 방침


검찰이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 진술 내용을 정밀 분석하며 신병처리 방향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이번 주 안에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오전 6시 54분 귀가
오전 6시 54분 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22일 새벽 6시 54분쯤 담담한 표정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전직 대통령 중 최장 시간인 14시간 조사를 받고 7시간 조서검토를 마쳤다.
사진공동취재단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는 22일 브리핑을 갖고 “박 전 대통령 진술 내용과 검찰이 갖고 있는 관련 증거 및 기록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며 법리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신병처리 방향 등에 대해서는)말할 단계가 아니며 조사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증거법 등 법과 원칙에 맞게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1일 오전에 소환된 박 전 대통령은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22일 오전 6시 54분쯤 검찰청사를 나와 삼성동 자택으로 귀가했다. 검찰 조사에만 14시간, 피의자 신문조서 검토에만 7시간 15분쯤 걸렸다. 검찰에 출두한 역대 전직 대통령 가운데 가장 오랜 시간 조사를 받았다. 조서의 분량만 A4용지 수백 쪽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시간 30분에 이르는 장시간의 조사에도 불구하고 검찰과 박 전 대통령 양측은 별다른 신경전 없이 질문과 답변을 이어 갔다는 후문이다. 검찰과 변호인 측 모두 조사 직후 “조사는 원만하게 진행됐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박 전 대통령 측 한 변호사는 “검찰이 선입견 없이 객관적으로 보려는 느낌이 들었다”고도 말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준비하지 않았던 추가 질문은 있었으나 시간이 모자라 질문을 못한 건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신문조서 내용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내용을 수정한 곳이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신중하고 꼼꼼한 분인 것 같다”고 부연했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40년 지기’ 최순실(61)씨와의 공모 과정이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의 세 차례 독대 내용 등을 조사 초반부터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기본적인 사실 관계만 인정할 뿐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를 모두 적극적으로 부인한 걸로 전해졌다.

검찰은 핵심 쟁점인 삼성 뇌물죄 관련 조사에 관련 수사를 담당했던 이원석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신 한웅재 형사8부장을 투입했다. 한 부장검사가 뇌물 및 직권남용 등의 혐의 대부분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고, 이 부장검사는 공무상 비밀누설 등 일부 혐의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검찰이 새로운 증거를 들이대 박 전 대통령의 자백을 압박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이뤄지지 못했던 뇌물수수자 및 직권남용 지시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수사 완결성을 확보하는 데 치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13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와 관계없이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4월 중순까지는 박 전 대통령을 기소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03-23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