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반발 때문에” 44개 학교 중국 수학여행 취소

“사드 반발 때문에” 44개 학교 중국 수학여행 취소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7-03-22 18:06
업데이트 2017-03-22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 87곳 중 8곳 중국행 택할 듯…교육부 “안전 위해 자제” 권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한·중 갈등이 심해지면서 중국 수학여행을 취소하고 다른 곳으로 수학여행 장소를 변경하는 학교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도 22일 전국 시·도 교육청에 해외 수학여행 자제를 권고한 데다 중국 정부와 민간의 ‘한국 때리기’가 당분간 수그러들 기미가 없어 중국 여행을 취소하는 학교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서울시교육청에서 전국 시·도 부교육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학기 긴급 안전점검 회의를 열어 학교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논의했다.

이 부총리는 수학여행 안전대책과 관련, “해외 수학여행을 가급적 자제해 달라”고 이날 당부했다. 지난해 12월 학교에 배포된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에는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국외 수학여행을 가급적 자제하는 내용이 담겼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매년 권고하는 지침이지만, 올해는 특히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 내 반한 감정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우려해 특히 강조했다”면서 “사실상 중국행을 자제하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가 20일까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 올해 중국 수학여행을 계획한 87개교(초 19·중 10·고 58곳) 가운데 44개교가 수학여행 장소를 중국이 아닌 일본을 비롯한 다른 나라나 제주도 등으로 변경했다. 나머지 43개교 가운데 35개교는 장소 변경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돼 중국행을 취소하는 학교 숫자는 늘어날 전망이다. 나머지 5개 학교는 수학여행 날짜가 임박한 탓에 위약금 부담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중국행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한편 이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잇따른 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 사고와 인천 학생수영장 천장 붕괴사고 후속 대책, 학교 급식 점검 등도 논의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03-2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