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계 숨은 ‘로코킹’ 연우진

배우 연우진(33)은 드라마계의 숨은 ‘로코킹’으로 불린다. 선하고 부드러운 외모로 상당한 팬층을 가진 그는 최근 종영한 tvN ‘내성적인 보스’를 비롯해 세 번 연속 로맨틱 코미디 주연을 맡았다.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그는 “로맨틱 코미디는 하면 할수록 어렵다”며 말문을 열었다.
연우진
●세 번 연속 로맨틱 코미디 주연 맡아 ‘종횡무진’

“로맨틱 코미디는 희로애락이 정확히 담겨 있어야 하고 극명한 감정을 자유자재로 오가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 같아요. 감정 변화의 폭도 상당히 큰 장르죠. 남자 주인공에 대한 환상을 충족시키기보다는 캐릭터를 잘 소화해 작품의 취지를 잘 살리는 게 우선인 것 같아요.”

나지막한 목소리에 진지한 말투. 그는 ‘내성적인 보스’에서는 극도로 내성적이고 소심한 홍보회사 CEO 은환기 역을 연기했다. 무채색에 가까운 은환기는 기존 로맨틱 코미디의 남자 주인공과는 상당히 달랐다.

“말수가 적고 내성적인 캐릭터라 표현 면에서 답답한 적도 있었죠. 소리를 지르고 춤이라도 추고 싶은 심정이었으니까요(웃음). 생각이 깊고 배려심이 많지만 소통이 부족해 실수가 많은 지점을 살리고 싶어서 대사를 버벅거리는 장면을 NG 처리하지 않은 적도 있어요. 저도 혼자서 사색하는 시간을 좋아하지만 은환기 같은 결벽증은 없어요. 오히려 유들유들하고 순리에 맞게 흘러가는 대로 따르는 자연주의에 가깝죠.”

이 드라마는 초반에 소통 장애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에 관한 이야기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저조한 시청률로 중간에 기획 의도와 다르게 대본을 수정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연우진은 “저도 적잖이 당황했지만 작품의 큰 방향성이나 의미는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배우로서 나 자신의 한계와 연기를 하는 이유 등에 대해 심도 깊게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흥행 책임감과 함께 나다움 잃지 않는 게 중요”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한 연우진은 2012년 KBS 단막극을 통해 데뷔했다. 지독한 영화광이었던 그는 독립영화 현장에서 일하면서 영화에 대한 관심이 연기로 이어졌다. 군 제대 이후 늦은 데뷔였지만 2013년 MBC 드라마 ‘남자가 사랑할 때’에서 주목받은 그는 2014년 tvN 드라마 ‘연애 말고 결혼’을 통해 주연배우 반열에 올라섰다. 일각에서는 작품운이 없다는 평가도 나오지만 올해는 세 편의 영화로 대중과 부지런히 만날 계획이다.

“상업 배우로서 흥행에 대한 책임감도 중요하지만 나다움을 잃지 않는 게 먼저라고 생각해요. 스스로에게 자극이 되고 성숙하게 하는 작품을 만나 꾸준히 연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올해는 영화를 통해 악역, 액션 연기 등 다양한 모습으로 찾아뵐 계획인데 앞으로도 공백 없이 다작하는 배우가 되고 싶습니다. ”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