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답답했는데 뻥 뚫린 느낌” ‘만감교차’ 단원고 등굣길

“답답했는데 뻥 뚫린 느낌” ‘만감교차’ 단원고 등굣길

입력 2017-03-23 09:38
업데이트 2017-03-23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샘 인양 작업으로 세월호가 침몰 3년 만에 수면 위로 처음 모습을 드러낸 23일 아침 경기 안산 단원고에는 여느 날과 다름없이 학생들의 등교 발길이 이어졌지만, 많은 감정이 교차하는 분위기였다.
이미지 확대
’만감교차’ 단원고 등굣길
’만감교차’ 단원고 등굣길 밤샘 인양 작업으로 세월호가 침몰 3년 만에 처음으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23일 오전 학생들이 경기도 안산 단원고로 등교하고 있다.
연합뉴스
모교 선배들과 교사 250명이 희생된 아픔을 간직한 세월호가 다시 물 위로 나온 모습을 뉴스로 보고 등교한 탓인지 웃고 장난치는 학생들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일찍 등굣길에 나선 학생들은 2∼3명씩 교정으로 발걸음을 옮기며 무사히 인양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방송반 동아리여서 다른 친구들보다 일찍 등교한 1학년 홍모(17) 군은 3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를 본 소감을 묻자 “그 배에 누나 친구들도 타고 있다가 희생됐는데…늦었지만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 밖에는 안 들었어요. 학생과 선생님뿐만 아니라 일반인 희생자들도 잊지 않고 기억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전날부터 시험인양 작업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교실에서는 친구들이 서로 웬만하면 그 얘기는 하지 않으려고 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박모(17) 양은 “인양되기 전에는 뭔가 답답했는데 이제 뻥 뚫린 느낌”이라며 마지막까지 인양이 잘 마무리되기를 바랐다.

염모(17) 양은 “그동안 인양을 두고 한다 안 한다고 말들이 많아 안타까웠죠. 이제 정말 성공하는 것 같아 다행”이라며 짧게 얘기하고는 교정으로 발길을 돌렸다.

세월호 참사 당시의 이 학교 재학생들은 올해 1월까지 모두 졸업해 지금 재학생들은 다 사고 이후 입학한 학생들이다.

등굣길 주변에서 교통안전 지도를 하던 시민 문모(87) 씨는 “국민 전체가 이렇게 애쓰니까 감사하죠. 거대한 선체가 이제 물 밖으로 보이던데 13m 올라올 때까지 긴장을 놓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