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또 기회 있다면…” 대선 재도전 가능성 시사

박원순 “또 기회 있다면…” 대선 재도전 가능성 시사

입력 2017-03-23 09:45
업데이트 2017-03-23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수는 했지만, 삼수는 안 했다…입당 시 세력 더 모아서 갈 걸 생각”

올해 1월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후일 대선에 다시 도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 시장은 22일 밤 기자들과 만나 “내가 이번에는 대선에 나가면서 ‘나다운 것’을 잘 못 했던 것 같다”며 “다음에 또 기회가 있다고 한다면 훨씬 다른, 조직이나 개인 비전이나 선거 방식이나 다 새로움으로 가득 찬 것을 하겠다. 국민이 너무나 신기해하고, 듣지도 보지도 못한 것을 하려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지난 대선 준비 과정과 맞물려 서울시정 5년도 함께 회고했다.

그는 “그동안 서울시장으로서 너무 ‘올인’했던 것 같다”며 “정책을 모아 범주화(categorize)하고, 브랜드화하고, 서울을 홍보하는 등 한 단계씩 정리하고 넘어가야 했는데 5년간 정신없이 쏟아내고 정리할 시간이 없었다. 그러다 보니 나 자신도 정리할 시간이 없었고, 어느 순간 대선(준비)에 나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이어 “그래서 이번 실패는 당연하고 예비돼 있었다”면서도 “재수는 여러 번 했지만, 삼수는 절대 안 했다”며 의지를 나타냈다.

‘생애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묻자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고 죽는 게 소원”이라며 “이미 ‘시작’을 했는데 끝은 해 봐야 하는 것 아니겠냐”고 다시 한 번 대권 재도전 가능성을 내비쳤다.

박 시장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자신을 비교하며 “안 전 대표는 새 정치라고 했지만, 그 내용을 잘 못 보여준 것이 아니냐”며 “나는 서울시장이든 행정이든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많은 패러다임이 바뀌었고, 모든 곳에 혁신이 숨어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앞으로는 더욱 대중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펼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 시장은 “다음에는 속도를 좀 늦출 것”이라며 “대중과 호흡하고 대중의 생각에 맞춰야 하는데 내가 너무 앞서가거나 대중의 인식과 조금 유리된 것이 있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어떤 어젠다나 이슈를 이야기할 때 500번을 되풀이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시민사회 출신 정치인의 역할에 대한 자기 생각도 드러냈다.

그는 “(시민사회 출신 국회의원들이) 차별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집단으로 들어간 것이 아니라 역할을 못 하는 것 같다”며 “나도 당에 들어갈 때 세력을 좀 더 모아서 갈 걸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당을 떠날 수는 없지만, 정치인으로서 앞으로 활동한다고 하면 새로움을 만드는, 촛불집회가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더 잘 들려지는 시스템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며 “새로운 정치는 새 프로세스와 새 방식이 필요하다. 그것이 무엇일까 고민하고 있는데, 앞으로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시장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캠프로 간 하승창·임종석 전 정무부시장을 두고는 “평생의 동지”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