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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대우조선 도산시 59조원 손실…공포마케팅 아니다”

임종룡 “대우조선 도산시 59조원 손실…공포마케팅 아니다”

입력 2017-03-23 16:53
업데이트 2017-03-23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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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국민경제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활용해야”“감사의견 ‘한정’받아도 하반기 주식거래 재개 가능”“수출입은행 1.1조원 자본확충…자본확충펀드는 사용 안 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대우조선해양 도산 시를 가정한) 59조원의 손실 추정치는 공포마케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져야 하는 책임도 있지만 이를 살려 우리 국민경제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국민의 애정과 관심이 없다면 대우조선에 아무리 돈을 집어넣어도 살지 못한다”고 ‘대우조선 회생’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발표한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 파산 시 59조원의 손실 추정치가 과장됐다는 지적에 대해 “모든 위험 요인을 전부 노출하는 등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유동성 지원을 위한 숫자라는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건조 중인 선박에 기자재, 인건비, 설계비 등 이미 투입된 비용 32조원이 사장되는 점과 협력업체에 오는 1년 치 충격 등을 가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최악의 상황이 실현됐을 때를 가정했기 때문에 (실제 도산 시 충격은) 이보다 더 작아질 수 있다”며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갈 경우 40척 이상의 발주 취소는 확실하다”고 밝혔다.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말을 바꾼 데 대해서는 고개를 숙였다.

임 위원장은 “분명히 말을 바꿨으며, 그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비난과 책임이 따를지라도 대우조선이 정상화 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는 “작년 12월부터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을) 준비하기 시작했지만, 추가 지원한다고 미리 언급하면 회사가 추진하는 자구 노력을 이완시킬 수 있어 미리 밝힐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정상화까지 험난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회사채 보유자, 시중은행, 노조, 경영진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처절한 노력과 고통 분담이 없다면 결코 (구조조정이) 성립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빅2’뿐 아니라 여러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타진했으나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며 “부실하고 방만하게 커진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하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 후 매각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유가증권시장 주식 거래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이 회계법인에서 감사의견을 ‘한정’으로 받아도 하반기 거래 재개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구조조정 방안은 2016년 결산 재무제표가 아니라 별도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짠 것이라고도 밝혔다.

임 위원장은 “감사의견이 ‘한정’으로 나와 대우조선이 관리종목에 편입돼도 어차피 현재 주식 거래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편입 자체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반기 결산을 하는 8월 말에 치유해(원인을 고쳐) 적정의견을 받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주식 거래 재개를 위해선) 부채 비율이 좋아야 한다”며 “채무조정을 통해 2천700%인 부채 비율을 개선하면 하반기 중 상장 재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지원으로 건전성이 악화되는 수출입은행에 대해선 1조1천억원의 자본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때 자본확충펀드는 쓰지 않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정부와 산업은행의 현물출자, 현금출자 방안 등을 놓고 협의가 필요하다”며 “빈 부분을 채워서 수은의 기능에 차질이 없게 해야 한다는 방향에 대해선 기획재정부와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잔금 1조원이 달린 소난골 드릴십(원유시추선) 인도 협상에 대해선 2019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가정하고 구조조정 계획을 짰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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