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수면 위로] ‘완전 인양’ 지난한 과정… 내구성 약해져 파손 우려

[세월호 수면 위로] ‘완전 인양’ 지난한 과정… 내구성 약해져 파손 우려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7-03-23 23:02
업데이트 2017-03-24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포 안착 남은 장애물은

세월호는 참사 발생 이후 1073일 만에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앞으로 지난한 과정을 거쳐 전남 목포신항에 안정적으로 거치돼야 ‘완전 인양’이 마무리된다. 세월호는 당초 23일 오전 11시쯤 반잠수식 선박에 올릴 수 있는 수면 위 13m(해저면으로부터 35m)까지 떠오를 것으로 예상됐지만, 선체 객실부의 구조물과 와이어의 간섭 현상으로 목표 높이에 도달하지 못했다. 또 잠금 장치 파손으로 열려진 선미 램프 때문에 인양이 불가능해졌다. 선미 램프를 제거해야 인양 작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세월호는 앞으로도 이런 고비를 몇 차례 넘긴 뒤에야 뭍에 안착할 수 있다.

바람과 너울성 파도 등 사람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기상 조건들을 제외하면 인양의 다음 고비는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에 올리는 것이다. 선체 길이 145.6m인 세월호를 올릴 공간은 반잠수식 선박 전장 216.7m 중 160m 정도다. 세월호 선체 앞뒤의 여유 공간이 56.7m인데 여유가 많다고 할 수는 없다. 인양 뒤 세월호 선체 정리를 맡게 될 코리아샐비지 류찬열 대표는 “세월호를 조류의 영향을 받고 있는 반잠수식 선박 위로 정확하게 올리는 작업이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세월호가 3년 가까이 물속에 잠겨 있었기 때문에 내구성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선박수리 전문업체 오리엔트조선 정용권 전무는 “세월호 선체가 튼튼한 구조가 아닌데 물속에 장시간 방치되면서 뼈대가 많이 취약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면서 “선체 내부에 사람의 늑골처럼 각종 지지대와 부재들이 많은데 그게 취약해지면 배 전체의 골격이 약해졌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세월호 선령을 감안했을 때 평소 관리가 취약했던 부분은 부식이나 파손이 심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선체를 반잠수식 선박 위로 올리는 과정이나 이후 반잠수식 선박과 함께 물위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하중이 커지면 세월호가 이를 버티지 못해 파손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해수부와 상하이샐비지, 국책연구기관, 인양·선박 전문가, 인양 전반의 컨설팅을 맡은 영국 TMC까지 여러 위험요인에 대한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이미 지난주 최종 점검을 다 마쳤다”고 말했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7-03-24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