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류 복병 뚫고 반잠수선에 안착… 인양 ‘9부 능선’ 넘었다

조류 복병 뚫고 반잠수선에 안착… 인양 ‘9부 능선’ 넘었다

입력 2017-03-25 02:02
업데이트 2017-03-25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지막 항해’ 떠난 세월호

예상 못했던 램프 제거 11시간 걸려… 오전 11시쯤 수면 위 13m 목표 도달
1m 불과 데크 간 공간 오차 없이 작업… 자정쯤 메인 데크 자리 잡기에 성공

세월호 인양단은 ‘소조기’(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가장 적어 유속이 느린 때) 마지막 날인 24일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인 ‘화이트말린’호에 올려놓기 위해 그야말로 시간과의 사투를 벌였다. 이날을 넘기면 자칫 다음 소조기(4월 5일) 때로 인양 작업을 연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월호는 이날 자정쯤 가장 까다로운 공정인 반잠수식 선박 데크 정중앙에 위치하는데 성공하면서 9부 능선을 넘겼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인양 작업은 이날 오전 6시 45분 최대 복병이었던 좌측 선미 램프(개폐형 차량출입문 및 받침대) 제거에 성공하면서 활력을 되찾았다. 밤새 수중에서 용접 절단을 해낸 결과였다. 11시간 만에 인양 작업이 재개되면서 세월호는 오전 11시 10분 목표로 했던 수면 위 13m까지 떠올랐다. 재킹바지선과 고정시키는 작업을 오후 2시쯤 마친 세월호는 이동이 쉬운 조류를 기다렸다가 오후 4시 55분 예인선에 이끌려 2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던 화이트말린호로 이동했다. 그러나 천천히 이동하다 보니 예정보다 1시간 30분 더 걸린 오후 8시 30분쯤 화이트말린호에 도착했다. 이어 오후 10시쯤 세월호를 화이트말린호의 메인 데크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조정 작업에 들어갔다. 25일 0시쯤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에 안착하면서 소조기의 영향을 받는 인양 작업은사실상 마무리됐다.

앞서 이철조 해수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이날 오전 진도군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오늘 밤 12시 이전까지 반잠수식 선박 선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현장의 변수가 많고 불확실성이 큰 인양 작업이라 공정이 끝날 때까지 긴장을 늦추면 안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날도 인양 과정의 장애물은 수시로 나타났다. 이번엔 조류가 여의치 않았다. 당초 오후 2시쯤 인양 현장에서 동남쪽으로 3㎞ 떨어진 곳에서 대기 중이던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하려던 세월호는 조류의 방향이 맞지 않아 출발 시점을 3시간 정도 연기했다. 반잠수식 선박은 인양 초기 북동쪽 1㎞ 지점에 있었지만 이틀 전 조류가 상대적으로 약한 곳으로 이동했다.

마침내 오후 4시 55분 조류의 방향이 바뀌면서 2척의 재킹바지선은 와이어로 세월호와 한몸이 된 채 화이트말린호로 이동했다. 인양의 첫 번째 고비가 단단한 퇴적층 갯벌에 박힌 세월호를 부양시키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고비는 화이트말린호에 세월호를 선적하는 것이다.

25일 0시 세월호는 엄마가 어린아이를 등에 업어 올리듯 화이트말린호에 담겨 올려졌다. 반잠수식인 화이트말린호는 13m까지 가라앉은 채 9m만 잠겨 있는 세월호 선체를 안정적으로 받았다. 세월호 바닥면과 화이트말린호의 데크 간 공간은 1m에 불과해 오차 없는 정교한 작업이 이뤄졌다. 또 160m 길이의 화이트말린호 데크 공간에 145m 길이의 세월호가 충돌 없이 들어갔다.

해수부 측은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된 세월호와 재킹바지선 간 고박을 풀고, 반잠수식 선박의 부양과 함께 고박·배수 작업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당초 예상한 다음달 4일보다 더 빨리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진도 공동취재단·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7-03-25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