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박 前대통령 뇌물죄 적용 ‘막판 고심’

檢, 박 前대통령 뇌물죄 적용 ‘막판 고심’

김양진 기자
입력 2017-03-24 22:48
업데이트 2017-03-25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종범 등 보강 조사·대기업 출연금 분석

뇌물 혐의 집중 … 최순실 공소장 변경 검토
朴 구속영장 청구 여부 다음주 초쯤 결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이 다음주 초쯤 나올 전망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안종범(58·구속 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보강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특히 삼성·SK·롯데 등 대기업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낸 출연금의 성격을 집중 분석하고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적용한 뇌물수수 혐의를 박 전 대통령과 이들 기업 총수들에게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검찰 주변에선 최순실(61·구속 기소)씨 등의 직권남용 혐의 공소장에 뇌물죄를 추가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는 24일 “박 전 대통령 관련 기록과 증거 관계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면서 “자료가 많아 주말까지도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박 전 대통령을 피의자로 불러 조서 열람 시간을 포함해 21시간 30분 동안 조사를 벌인 특수본은 이날까지 기록·자료 검토에 집중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 조사 이후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는 안 전 수석과 정호성(48) 전 비서관을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기록·증거 관계 검토를 통해 지난해 11월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 기소한 최씨와 안 전 수석의 공소장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당시엔 미르·K스포츠재단에 774억원을 출연한 대기업들을 피해자로 규정했다. 하지만 검찰은 삼성·SK·롯데 등 3개 기업이 박 전 대통령에게 부정한 청탁을 한 단서를 추가로 포착한 상태다. 검찰은 지난 22일 K스포츠재단 정현식 전 사무총장과 박헌영 과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SK가 24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SK는 추가 지원을 거절하는 과정에서 나온 금액이라는 입장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일부 언론이 (박 전 대통령 조사 때) ‘뇌물죄를 간단하게 다뤘다’고 하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조사를 담당한 부장검사의 시간 배분을 두고 그런 추측을 한 것으로 보이나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특수본은 기록·증거 정리 및 법리 검토를 토대로 의견을 정리해 김수남 검찰총장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7-03-2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