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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디지털 넘어… 명품 입은 스마트워치

아날로그·디지털 넘어… 명품 입은 스마트워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3-24 22:48
업데이트 2017-03-24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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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기어S3’ 바젤 시계 박람회 참가… 파슬·태그호이어도 스마트워치 제작

스마트워치 업계가 전통 시계 시장에 적극적인 ‘구애’를 펼치고 있다. 스마트워치 시장이 성장 정체에 다다른 가운데 전자기기라는 인식을 깨고 기존 명품 시계 고객들로까지 구매층을 넓히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23일(현지시간)부터 30일까지 스위스 바젤에서 열리는 시계 박람회 ‘바젤월드 2017’에 처음 참가해 단독 부스를 차린다고 24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스위스 전통 명품 시계 업체들 사이에서 지난해 출시한 스마트워치 ‘기어S3’와 콘셉트 제품들을 전시한다.

삼성전자가 소개하는 콘셉트 제품은 스위스의 유명 시계 디자이너 이반 아르파가 기어S3에 ‘스위스 메이드’ 무브먼트를 접목한 아날로그 시계 등 기어S3 기반의 스마트워치와 회중시계 등 3종이다. 이영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기어S3가 기존 스마트워치 고객뿐 아니라 전통 시계 애호가에게도 사랑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2014년 460만대에서 2015년 2080만대로 뛰어올랐지만 지난해에는 2110만대로 불과 1.4% 증가하는 데 그쳤다.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을 대체할 만큼의 유용성을 충분히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가 분석하는 원인이다.

최근 스마트워치 업계는 전자기기로만 인식됐던 한계를 넘기 위해 전통 시계의 디자인을 채용하는 등 스마트워치에 ‘명품 시계’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파슬과 태그호이어 등 기존 시계업체들도 스마트워치를 제작하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정보기술(IT)업계와 경쟁을 벌이고 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3-2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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