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독 반려캣] “일어냐옹” 일산화탄소 새는 집서 잠든 주인 구한 고양이

[반려독 반려캣] “일어냐옹” 일산화탄소 새는 집서 잠든 주인 구한 고양이

박종익 기자
입력 2017-03-24 17:34
업데이트 2017-03-24 2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양이가 죽어 가는 주인을 깨워 목숨을 살린 믿기 힘든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ABC뉴스 등 현지 언론은 한 가족이 고양이 덕에 목숨을 건졌다고 전했다. 자칫 한 편의 비극이 될 뻔한 사연은 지난달 4일 위스콘신주에 위치한 리즈버그시의 한 오래된 가정집에서 벌어졌다.
이미지 확대
주인 캐빈 섀너한과 반려묘 그레이시. ABC뉴스 캡처
주인 캐빈 섀너한과 반려묘 그레이시.
ABC뉴스 캡처
●새벽 1시쯤 잠든 주인 방문 계속 두드려

이날 새벽 1시쯤 곤히 잠든 캐빈 섀너한은 누군가 방문을 거세게 두드리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깼다. 그는 “누군가 집요하게 방문을 계속 두드렸다”면서 “100년이 넘은 집이기 때문에 소리가 더욱 요란하게 들렸다”고 회상했다.

잠에서 깬 캐빈이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극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무엇인가 심상치 않은 일이 발생했다고 직감한 그는 의자에 앉아 축 처져 잠든 부인을 깨웠다. 이어 발걸음을 제대로 가누기 힘들 정도로 휘청거리면서 간신히 긴급전화 911에 신고했다.

출동한 소방관들에 의해 드러난 원인은 바로 가스온수기에서 새어나온 일산화탄소였다. 가스온수기와 일산화탄소를 감지하는 경보기의 고장으로 ‘소리 없는 죽음’을 당할 뻔했던 것. 이 부부는 “고양이 그레이시가 없었다면 꼼짝없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죽었을 것”이라면서 “우리 부부를 살려준 생명의 은인이자 영웅”이라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기르던 세 마리 중 한 마리만 돌아와 주인 깨워

영웅이 된 그레이시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은 하나 더 있다. 원래 이 부부는 총 세 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데 일산화탄소가 새어나오자 세 마리 모두 재빠르게 집을 나갔으나 유일하게 그레이시만 주인 부부를 깨우기 위해 돌아왔던 것이다.

수의사인 케이티 넬슨은 “일산화탄소 중독은 사람뿐 아니라 고양이에게도 똑같은 영향을 미친다”면서 “특히 사람보다 몸집이 작은 고양이는 오히려 더 일산화탄소에 취약하다”고 말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2017-03-25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