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OX로 답하세요”, “ 초등학생도 아니고”...홍준표 김진태 토론설전

“OX로 답하세요”, “ 초등학생도 아니고”...홍준표 김진태 토론설전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3-26 11:55
업데이트 2017-03-26 1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함께한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함께한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김진태 의원(왼쪽부터),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 김관용 경북지사, 홍준표 경남지사가 26일 오전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후보 경선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3.26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경선토론에서 보수 후보 단일화와 국가보안법 등을 놓고 설전을 주고받았다.

보수후보 단일화는 홍준표 경남지사가 후보로 선출되면 바른정당은 물론 국민의당까지 단일화 대상으로 고려하겠다고 언급한 게 발단이 됐다.

홍 지사는 이날 토론에서 “좌파의 전유물이던 선거 연대를 우파에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우파·중도 단일화론을 거듭 주장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등 두 당의 유력주자와의 단일화 승부에서도 이길 자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진태 의원과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즉각 홍 지사를 비판하며 거친 공방이 이어졌다.

두 사람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각을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에 빠짐없이 참석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그때 까맣던 게 지금 하얘지느냐”며 홍 지사가 과거 진보·중도 진영의 단일화를 두고 ‘파괴력이 없다’고 평가절하했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 전 최고위원도 “홍 후보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으며, 김관용 경북지사도 “(단일화의) 단계가 있다”며 홍 지사 견제에 나섰다.

홍 지사는 “세 분이 전부 나만 미워하는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현재 자유한국당내 지지도 1위를 달리는 자신에 대한 견제에 대한 불만이라는 지적이다.

홍 지사와 김 의원은 북한에 대한 인식, 국가보안법 폐지여부를 놓고 충돌했다.

김 후보는 홍 후보에게 “북한이 국가인지 아닌지 OX로 이야기하라”고 밝혔다.

그러자 홍 후보는 “참 어이가 없다. 그렇게 물으면 안된다. 애들도 아니고…”라며 “북한은 국제법상으로는 1991년부터 국가다. 그러나 국내법상으로는 국가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그냥 아니라고 답변을 해야 한다. 국제법은 다 아는 얘기다. 그러나 국민에게 중요한 것은 헌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홍 후보에게 “국가보안법이 있어야 하느냐 아니냐 OX로 대답해 달라”고 다시 요구했다.

홍 후보는 “초등학생들이 토론하는 것도 아니고…”라고 발끈했다.

하지만 김 후보는 “2007년 홍 후보가 국가를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로 한 규정을 폐지해야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홍 후보는 “그 당시 노무현 정부에서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려고 해서 우리가 폐지를 막기 위해 국가보안법을 개정하자고 한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도를 했고, 내가 TF팀장을 했다”고 반박했다.

홍 후보는 북한의 국가 여부와 관련 “해방 직후 우리만 유엔에 가입을 했고, 1987년 헌법을 개정할 때도 한반도에서 우리만 국가였다”며 “그런데 91년도 북한도 유엔에 가입을 했다. 그러면 국제법상 북한도 국가다. 국제법과 국내법이 충돌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