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월 경제위기설] 대우조선, 정상 지원·법적 구조조정 갈림길

[4월 경제위기설] 대우조선, 정상 지원·법적 구조조정 갈림길

입력 2017-03-26 09:50
업데이트 2017-03-26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채권자·시중은행 채무재조정 안되면 P플랜 직행

금융팀 = 4월 위기설을 촉발한 주요 요인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은 결국 5조8천억원대 추가 지원을 통한 회생과 법적 구조조정의 갈림길에 섰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은 모든 이해관계자가 손실을 분담한다면 대우조선에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투입하겠다는 추가 경영 정상화 방안을 지난 23일 발표했다.

2015년 10월 4조2천억원 지원을 결정한 뒤 “더 이상의 추가자금 지원은 없다”고 못을 박았으나 전격적으로 방향을 틀었다.

신규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천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신규자금과 출자전환을 포함하면 모두 5조8천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는 셈이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대우조선에 자금 투입을 결정한 지 1년 5개월 만에 추가 지원안을 발표하게 된 것은 이 회사가 당장 다음 달부터 회사채 만기 도래일부터 유동성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4월 21일 4천40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회사채와 기업어음(CP) 1조5천억원을 갚아 내야 한다.

임종룡 위원장은 “(일시적 지원으로) 4월을 넘긴다 해도 5월, 6월, 7월에 계속해서 유동성 문제가 생긴다”며 미봉책으로 4월 위기를 넘기면 유동성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시장 불안이 커지기 때문에 말을 바꿨다는 비판을 감수하고 추가 지원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우조선이 국책은행으로부터 신규자금을 지원받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대우조선은 다음 달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회사채 1조3천500억원 중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3년 유예안을 안건을 올린다. 안건이 부결되면 산은과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을 바로 P플랜으로 보낼 계획이다.

채무 재조정에 동의해 대우조선을 회생 가도에 올릴 ’키‘는 국민연금이 쥐고 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회사채 3천900억원어치를 들고 있다. 전체 회사채의 28.9% 규모다.

특히 다음 달 21일 만기 회사채의 경우 국민연금이 40%가량을 들고 있어 국민연금이 어떤 판단을 하느냐에 따라 대우조선의 운명이 갈릴 수 있다.

시중은행들도 무담보채권 7천억원 중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5년 유예해주는 방안에 찬성해야 대우조선이 P플랜을 피할 수 있다.

산은은 오는 27일 채권은행들을 만나 채무 재조정 문제를 논의하고, 구속력 있는 참여를 위한 협약서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