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대통령 배출 명당 ‘대하빌딩’ 입주…출마 여부 질문엔 “순교한다 했지 않느냐”

김종인, 대통령 배출 명당 ‘대하빌딩’ 입주…출마 여부 질문엔 “순교한다 했지 않느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3-26 22:16
업데이트 2017-03-26 2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얼굴)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보폭이 빨라진다.

민주당 탈당 이후 여야를 넘나드는 광폭 행보를 통해 친문(친문재인)·친박(친박근혜)을 배제하고 개헌을 연결고리로 한 ‘비패권연대’를 띄우려 애써 온 김 전 대표가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사무실을 마련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대하빌딩은 역대 선거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등이 거쳐 간 ‘명당’이며 현재 자유한국당 홍준표 경남지사의 캠프가 입주해 있다.

이와 관련, 김 전 대표는 최근 몇몇 기자와 만나 “(민주당) 경선은 문재인이 되겠지만, 본선에서 많이 나와 봤자 최대 43%”라며 “4월 15일 후보 등록 전까지 (비패권연대 단일화를) 다 해야 한다 (승산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단일화 제안을 받지 않을 도리가 없고, (자유한국당) 홍준표(의원)도 15% 지지율로 선거자금 보전받고 끝내려는 게 아니면…”이라고 덧붙였다. ‘직접 출마할 생각도 있는가’란 질문에 대해서는 “‘순교’한다고 했지 않느냐”며 가능성을 시사했다. 5월 대선 때 개헌투표는 물 건너갔지만 주요 대선 주자들이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에는 공감하는 만큼 비패권연대·단일화는 여전히 살아 있는 카드라는 것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3-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