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미완의 광주혁명 완성, 호남 선택하면 된다”…호남경선

이재명 “미완의 광주혁명 완성, 호남 선택하면 된다”…호남경선

입력 2017-03-27 15:47
업데이트 2017-03-27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J 평화통일, 盧 반칙없는 세상 꿈 이루겠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27일 “미완의 광주혁명을 완성할 때”라면서 “2002년 노무현 후보를 호남이 선택해 역사를 바꿨듯이, 호남이 선택하면 이재명이 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호남 순회경선 연설에서 “이재명이 후보가 되면 더 많은 걸 바꿀 수 있다. 국민은 우리 삶과 세상의 교체, 진짜 교체를 원한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시장은 “공수특전부대의 대검과 총탄에 짓밟힌 80년 5월의 광주가 촛불로 부활했다”며 “박근혜를 끌어내린 촛불의 뿌리”라고 광주 정신의 역사성을 부각했다.

그러면서 “부패한 기득권을 혁파하고 희망을 만들어야 한다. 싸우지 않으면 청산할 수 없고, 비뚤어진 나라를 바꿀 수 없다. 기득권에 둘러싸이거나, 기득권과 손을 잡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재명은 물려받은 유산도 세력도 없는 흙수저다. 인물은 되고 실력도 있는데 세력이 없어 짠하신가. 걱정 말라”며 “우리는 민주당을 대표할 능력 있는 인물을 뽑는 것이지, 세력 많은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를 후보로 만들어주면 당당하고 평화로운 자주독립의 나라를, 평등과 자유 인권과 복지가 넘치는 민주공화국을 만들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저는 소년노동자 출신”이라고 유년 시절을 소개하며 “어릴 적 상흔이 남아있다. 아픈 기억과 상흔이 곰삭아 기득권에 저항하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자는 투지와 용기의 원천이 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제 우리는 대전환의 분기점에 서 있다. 이번 촛불 혁명이 권력자의 교체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진짜 교체, 진정한 혁명의 완성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 유리한 길을 골라갈 때 유불리를 계산하지 않고 오로지 한 길을 걸었다. 표 떨어지는 줄 알면서도 사드반대, 노동존중, 재벌개혁, 부자증세, 이재용 박근혜 구속과 사면금지를 외쳤고, 종북몰이를 정면돌파 해왔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김구 선생이 못다 이룬 자주독립의 꿈을, 김대중 대통령이 못다 이룬 평화통일의 꿈을, 노무현 대통령이 못다 이룬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의 꿈을, 우리가 모두 행복하게 살아가는 대동세상의 거대한 꿈을 이뤄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