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자 등 7000명 몰려 유세장 방불… 文 부인 일일이 인사 ‘1등 내조’

지지자 등 7000명 몰려 유세장 방불… 文 부인 일일이 인사 ‘1등 내조’

입력 2017-03-27 22:42
업데이트 2017-03-27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선 못지않은 열기 넘친 예선

27일 더불어민주당의 첫 권역별(호남) 경선이 열린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체육관 일대는 오전부터 각 후보 지지자들이 모여들면서 북적거렸다. 대회장 주변 도로는 몰려드는 차량으로 일찌감치 몸살을 앓았다. 이날 행사는 광주·전남북 지역 민주당 대의원 1900여명이 현장투표하는 자리였지만 지지자 등 7000여명이 몰려들어 대선 후보 합동유세장을 방불케 했다.

●文 ‘파랑’ vs 安 ‘노랑’ vs 李 ‘주황’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자들은 체육관 중앙의 가장 많은 좌석을 점한 채 파란색 막대풍선을 두들기며 기세를 올렸다. 개나리색 스카프와 막대풍선, 대형 깃발을 들고 나온 안희정 충남지사 측과 주황색 셔츠와 ‘진짜 교체’란 손팻말을 들고 나온 이재명 성남시장 측 지지자들도 숫자는 다소 적은 듯했지만 기세만큼은 밀리지 않았다.

후보의 배우자들도 눈길을 끌었다. 문 전 대표의 부인 김정숙씨는 행사에 앞서 단상 앞에 마련된 기자석을 돌며 일일이 인사를 했다. 기호 3번 어깨띠를 두른 김씨는 문 전 대표의 연설 내내 양손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고, 때론 오른쪽 주먹을 불끈 쥐며 적극 호응했다. 이 시장의 부인 김혜경씨는 남편의 연설이 절정에 이른 순간 오른손으로 촉촉해진 눈가를 닦아 냈다.

●개표 결과 발표되자 환호·탄식 엇갈려

오후 6시 50분쯤 개표 결과가 발표되자 체육관에선 일순간 환호와 탄식이 엇갈렸다. 문 전 대표가 과반을 넘는 60.2%의 지지율로 1위에 오르자 지지자들은 기쁨의 환호성을 터트렸다.

그러나 2위와 3위를 기록한 안 지사와 이 시장의 지지자들은 20.0%와 19.4%라는 지지율로 문 전 대표의 과반 저지에 실패하자 실망 섞인 탄식을 내뱉었다. 특히 이 시장 측 일부 지지자 사이에선 이 시장의 순회투표 결과가 6.9%(96표)에 불과하자 “부정선거”라는 항의의 목소리도 불거졌다. 안 지사 측 일부 지지자도 홍재형 당 선거관리위원장이 안 지사의 이름을 여러 차례 ‘안정희’로 잘못 부르자 항의를 하기도 했다.

안 지사는 개표 결과 발표 후 지지자들과 만나 “오늘 출발한다. 원래 출발할 때 접어 주고 출발하는 것”이라며 “여러분 힘내자. ‘끝까지’ 하면 ‘간다’로 해 달라”면서 함께 구호를 외치는 의연함을 보였다. 이 시장도 “지금 이건 출발에 불과하고 진짜 본게임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지자들과 각오를 다졌다.

광주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3-2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