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말 서울 경선 흥행이 ‘安風’ 분기점 될 듯

주말 서울 경선 흥행이 ‘安風’ 분기점 될 듯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03-27 22:42
업데이트 2017-03-27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黨 호남의원들 결집 안철수 도와… ‘문재인 vs 안철수’ 구도 환영

국민의당 최대 승부처인 호남 대선 후보 경선이 흥행 속에 안철수 전 대표의 압도적 승리로 마무리됨에 따라 이번 대선에서 ‘안풍’(안철수 바람)이 재현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통도사 찾은 안철수 ‘합장’
통도사 찾은 안철수 ‘합장’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27일 경남 양산시 통도사를 방문, 대웅전에 모셔진 불상에 두 손 모아 합장하고 있다.
양산 연합뉴스
일단 지난 25~26일 호남 경선을 전후로 안 전 대표와 각을 세웠던 당내 호남 의원들이 다시 안 전 대표를 중심으로 결집하고 있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세론’에 대한 견제, 정권 교체 열망 등이 경선 흥행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지만 당내 호남 의원 상당수가 안 전 대표를 도운 것이 무시할 수 없는 이유였다. 경선 전 당내에서는 “지역 공조직은 이미 안 전 대표에게 넘어갔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안 전 대표와 한동안 거리를 뒀던 최경환·이용호 의원 등도 경선 직전 안철수 캠프에 합류했다. 전북지역 경선에서 안 전 대표가 70% 넘는 압도적 승리를 한 이유도 4선의 정동영 의원이 안 전 대표를 지원한 덕분으로 알려졌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27일 “안 전 대표가 개별적으로 의원들을 많이 만나는 등 호남 의원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애썼다”면서 “더이상 호남 의원들도 안 전 대표의 경쟁력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전 대표가 이날 “오더정치가 판을 친다”고 비판한 것도 역설적으로 안 전 대표의 위상을 보여 주는 대목이다.

안 전 대표의 압도적 기세로 경선의 대세는 이미 판가름났지만, 그보다는 경선 선거인단 규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부산·울산·경남, 주말 서울·경기 경선에서 흥행을 이어 간다면 안풍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서울 경선도 흥행한다면 단순히 ‘안방 흥행’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는 셈”이라며 “제2의 안풍 얘기가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외부 변수로는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세론을 이어 가느냐다. 문 전 대표가 이날 호남 순회경선에서 압승함에 따라 안 전 대표로서는 문재인 대세론이 돌파해야 할 숙제임을 재확인했다. 박지원 대표는 민주당 경선 직후 트위터에 “우리 국민의당 바람대로 ‘국민의당 대 민주당’ 구도로 돼 가기에 만족한다”는 글을 올렸지만 당 내부적으로는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본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승카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문재인의 대항마는 안철수라는 점을 각인시키고 안 전 대표가 구심력을 발휘해 보수가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03-2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