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몰표…본선서 붙으면 호남의 선택은?

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몰표…본선서 붙으면 호남의 선택은?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3-28 08:36
업데이트 2017-03-28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호남 문재인 압도적 지지, 국민의당도 격려”, 박지원 “민주당은 ‘동원투표’, 국민의당은 자발투표”

호남 경선에서 승리한 문재인, 안철수
호남 경선에서 승리한 문재인, 안철수 지난 주말과 이번 주초에 치러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호남 경선에서 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에게 표를 몰아줬다. 연합뉴스
지난 주말과 이번 주초에 치러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호남 경선에서 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에게 표를 몰아줬다.

호남은 야권의 심장부다. 그동안 대선에서 중요한 고비마다 표심의 향방을 가르는 풍향계 역할을 했던 호남이 ‘될 사람’에게 몰표를 주는 ‘전략 투표’ 성향을 이번에도 보여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당내 호남 경선에서 60% 이상의 득표율을 기록하자 호남 민심의 향방을 두고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세론 속에서 안 전 대표가 ‘문재인 대항마’로 부상하는 모순된 상황이 발생해서다. 일단 호남 민심이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를 모두 밀어주는 전략을 통해 확실한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전략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 전 대표는 27일 치러진 광주·전남·전북 경선에서 60.2%(14만 2343표)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각각 20.0%, 19.4%를 얻은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을 크게 따돌렸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5∼26일 이틀에 걸처 실시된 광주·전남·제주 경선에서 합계 64.60%(5만 9731표)의 득표율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23.48%), 박주선 국회부의장(11.92%)을 큰 차이로 이겼다. 국민의당 경선은 유권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완전 국민경선제로 진행됐다.

야권이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의 정치지형이 민주당과 국민의당 세력으로 갈라진 상황에서 친문(친문재인) 지지층과 비문(비문재인)·반문(반문재인) 진영이 각각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를 중심으로 결집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주말 치러진 국민의당 호남 경선은 당초 캠프간 조직 세 대결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10만명에 가까운 인파가 몰려들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같은 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문재인의 60%는 자기들이 등록시켜서 자기 식구들이 한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국민이 선택한 65%와 자기 식구들이 선택한 60%의 차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그동안 ‘불완전 연소’됐던 호남내 반문 정서 내지 문 전 대표에 대한 견제심리가 ‘샤이(shy) 국민의당’, ‘샤이 안철수’ 지지층의 결집으로 표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들 지지층은 ‘문재인 대세론’에 가려져 여론조사에서는 제대로 잡히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두환 표창’, ‘부산 대통령’ 발언 등과 맞물린 문 전 대표에 대한 불만 심리가 당내 경쟁자인 안 지사나 이 시장 대신 안 전 대표를 문 전 대표의 대항마로 선택했다는 관측도 있다.

국민의당 호남 경선에서의 ‘안철수 쏠림’ 현상은 역설적으로 민주당 호남 경선에서 문 전 대표 지지층을 더욱 단단히 뭉치게 하는 ‘숨은 동력’이 된 측면도 있다.

호남발 ‘제2의 안풍’(安風·안철수 바람)이 현실화되면서 안 전 대표가 비문 진영 전체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본선구도가 ‘문재인 대 안철수’ 식의 일대일 대결로 만들어진다면 문 전 대표의 본선 승리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러한 위기의식이 문 전 대표를 향한 민주당 호남 지지층의 결집을 더 강화시켰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진행됐던 투표소 투표와 ARS 투표와 달리 이날 현장에서 진행된 대의원투표에서 얻은 문 전 대표의 득표율은 75.0%였다. 이날 발표된 총합계 득표율 60.2%를 크게 뛰어넘은 것도 이런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문재인 캠프 측 총괄선대본부장인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일단 문재인 후보가 얻은 표가 14만 2343표, 우리 안철수 후보가 얻은 표가 5만 9731표인데 이게 제주도가 포함된 것”이라면서 “압도적으로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도 “국민의당에도 일정 정도 격려를 해 준 것”이라고 안 후보의 ‘호남 압승’을 평가 절하했다. 그는 “경쟁은 될 것이지만 ‘격려’와 ‘지지’의 내용이 다르다. 문 후보는 확실히 정권교체를 하도록 힘을 모아주신 것이고, 안 후보나 국민의당은 격려를 통해 ‘협력해서 다른 역전의 가능성이나 반전의 가능성을 차단시켜라’ 이렇게 일종의 ‘보조 타이어’ 격으로 지지해준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 결국 본선에서는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 간 대결을 어는 정도 예상하고 있는 호남 민심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결국 호남내 야권주자 경쟁구도가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를 두 축으로 재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호남에서 각각 확인된 당내 대세론을 토대로 민주당과 국민의당 후보로 선출돼 본선에서 맞붙게 될 경우 호남의 ‘전략적 투표’가 과연 어느 쪽으로 기울지가 이번 대선의 최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