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민주당 후보들 향해 “상대방 뺨 때리기 게임 못 벗어나”

안희정, 민주당 후보들 향해 “상대방 뺨 때리기 게임 못 벗어나”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3-28 14:01
업데이트 2017-03-28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희정 양산 통도사 방문
안희정 양산 통도사 방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28일 오전 경남 양산시 통도사를 방문, 주지 영배 스님과 좌담을 마치고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8일 민주당 대선 후보들을 향해 “상대방 뺨 때리기 게임을 못 벗어난다”고 비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적폐청산, 새로운 정치 저 안희정이 이뤄내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한쪽이 옳고 한쪽이 사악하다는 이런 정치로는 민주주의도 새로운 대한민국도 열리지 않는다. 집권하면 상대를 청산·개혁해서 정의를 실천하겠다는 이런 수준의 이분법적 가치관과 철학으로 어떻게 새 시대가 열리겠느냐”며 문재인 전 대표가 강조해온 ‘적폐청산’이라는 화두를 고리로 문 전 대표를 겨냥했다.

안 지사는 “(저는) 모두가 짧은 임기 내에 뭘 해주겠다는 공약으로 일관할 때 새 시대의 철학과 가치를 말하며 우리가 모두 함께해야 세상이 바뀐다고 말했다”며 “모두가 상대를 청산과 척결 대상으로만 규정하고, 미움과 분노를 통해 지지를 얻으려 할 때 반대와 분노를 뛰어넘어 대화와 타협의 민주주의로 가자고 말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와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공격을 염두에 둔 듯 “37년 제 정치 인생의 소신과 신념, 의리와 충성의 역사가 의심받고, 오래된 동지들마저 선거의 진영 논리로 저를 공격했다”며 “하지만 나는 상대를 무조건 부정하고 상대는 나를 무조건 반대만 하는 정치 현실(로는 안된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가 가야 할 길, 김대중과 노무현도 걸어 왔던 길, 대한민국 이 민주주의의 길, 나는 상대를 무조건 부정하고 상대는 나를 무조건 반대만 하는 정치 현실, 우리가 집권하면 상대를 청산 개혁해서 정의를 실천하겠다고 하는 이런 수준의 이분법적 가치관과 철학으로 어떻게 새 시대가 열리겠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안 지사는 “이렇게 해서는 분단, 독재, 갈등, 대립, 분열의 역사.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풀고자 했던 국민통합-민주주의-그 미완의 역사를 완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적폐청산 제1호는 이 이분법적 진리관”이라며 “어느 한쪽이 옳고 어느 한쪽이 사악하다는 이런 정치로는 민주주의도 새로운 대한민국도 열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