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열·진통제 아스피린 품절 사태…내년 초까지 지속될 듯

해열·진통제 아스피린 품절 사태…내년 초까지 지속될 듯

입력 2017-03-28 09:16
업데이트 2017-03-28 0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말 ‘아스피린500㎎’ 자진 회수 후 재고 소진

해열·진통제로 널리 쓰이는 대용량 아스피린의 품절 사태가 일고 있다. 제조·판매사인 바이엘코리아가 효능 문제로 공급을 중단하면서 현재 대부분의 일선 약국에서는 아스피린을 구할 수 없는 상태다.

2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바이엘코리아는 지난해 12월 일부 효능 문제로 ‘아스피린500㎎’을 자진 회수한 뒤 3개월이 넘도록 공급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재고를 소진한 약국에서는 아스피린을 구하지 못해 판매가 사실상 중단됐다.

바이엘코리아는 자진 회수 후 빠르게 공급을 재개하려 했으나 아스피린의 제조 공장 이전과 이에 따른 절차 등으로 인해 재공급 시점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이 예상하는 아스피린 공급 시점은 내년 초다.

바이엘코리아 관계자는 “가능한 한 빨리 공급을 재개하려고 노력 중이지만 해외 제조 공장 이전 문제로 다소 지연되고 있다”며 “공급 재개 시점은 내년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바이엘코리아는 국내 유통되는 아스피린500㎎의 용출률 시험 결과, 일부 제품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자진 회수를 결정했다. 용출률은 약을 먹었을 때 약의 유효 성분이 체내에서 방출되는 비율을 뜻한다. 회수 규모는 아스피린 20개 알약이 한 상자에 들어있는 제품 47만개다. 이는 품질 보증을 위한 예방적 조치로 안전성과는 무관하다.

이 조치는 아스피린500㎎에만 한정한 것으로 저용량 아스피린100㎎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저용량 아스피린100㎎은 치료범위(적응증)는 대용량과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통증’이지만 심혈관계 질환 예방을 위해 쓰이는 경우가 많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쓰이도록 허가받은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과 성분과 용량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해열·진통을 목적으로 구매하는 아스피린은 대용량인 아스피린500㎎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