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상대방 뺨 때리기로 새 시대 열리겠나”…文에 직격탄

안희정 “상대방 뺨 때리기로 새 시대 열리겠나”…文에 직격탄

입력 2017-03-28 13:41
업데이트 2017-03-28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적폐청산 1호는 이분법적 진리관…제가 새 시대 첫차”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8일 “적폐청산 제1호는 이분법적 진리관”이라며 “미움과 분노를 뛰어넘어 적폐청산, 새 시대의 첫차가 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한쪽이 옳고 한쪽이 사악하다는 이런 정치로는 민주주의도 새로운 대한민국도 열리지 않는다. 집권하면 상대를 청산·개혁해서 정의를 실천하겠다는 이런 수준의 이분법적 가치관과 철학으로 어떻게 새 시대가 열리겠느냐”며 문재인 전 대표가 강조해온 ‘적폐청산’이라는 화두를 고리로 문 전 대표를 겨냥했다.

과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새 시대의 첫차가 되고 싶었는데 구시대의 막차가 되고 말았다”고 탄식한 바 있다. 이 말을 받아 문 전 대표도 지난 1일 “정권교체를 통해 만들어낼 새로운 대한민국, 그렇게 해서 시작되는 새 시대의 첫차가 되고 싶다. 새 시대의 첫차가 제가 운명적으로 감당해야 할 역할”이라고 언급했었다.

안 지사는 “(저는) 모두가 짧은 임기 내에 뭘 해주겠다는 공약으로 일관할 때 새 시대의 철학과 가치를 말하며 우리가 모두 함께해야 세상이 바뀐다고 말했다”며 “모두가 상대를 청산과 척결 대상으로만 규정하고, 미움과 분노를 통해 지지를 얻으려 할 때 반대와 분노를 뛰어넘어 대화와 타협의 민주주의로 가자고 말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와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공격을 염두에 둔 듯 “37년 제 정치 인생의 소신과 신념, 의리와 충성의 역사가 의심받고, 오래된 동지들마저 선거의 진영 논리로 저를 공격했다”며 “하지만 나는 상대를 무조건 부정하고 상대는 나를 무조건 반대만 하는 정치 현실(로는 안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렇게 해서는 분단, 독재, 갈등, 대립, 분열의 역사.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풀고자 했던 국민통합과 민주주의 그 미완의 역사를 완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이미 충분히 봤다. 빨갱이, 감도 안 되는 아마추어 대통령, 좌파정권, 반기업 정권, 신자유주의에 물든 정권이라는 한국정치의 이런 이분법적 흑백논리가 어떻게 민주정부 10년을 괴롭히고, 국가를 정체시켰는지 우리는 충분히 너무도 오랫동안 겪고 봤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극단적 거꾸로 가기가 민주정부 10년 청산-종북좌빨 척결이라는 이명박·박근혜 9년이었고, 그들은 전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았고, 스스로 국민의 손에 의해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특히 안 지사는 “2017년 민주당 모든 대선후보가 적폐청산의 깃발로 뭔가를 다 개혁·청산하겠다고 한다. 결국, 상대방 뺨 때리기 게임을 못 벗어난다. 적폐청산과 새로운 정치, 저 안희정이 이뤄내겠다”며 “가장 많은 국민으로부터 호감을 받고, 다음 정부를 가장 잘 이끌 사람으로 지지받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