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D-41] 호남 표심 위력… 현실화 되는 문재인·안철수 양자 대결

[대선 D-41] 호남 표심 위력… 현실화 되는 문재인·안철수 양자 대결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3-28 22:48
업데이트 2017-04-11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본선 직행 가능성… 安도 연승

더불어민주당 순회 경선의 첫 관문인 호남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압승하면서 결선투표 없이 본선에 직행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양자 대결국면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호남이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에게 몰표를 주면서 앞으로 본선에서 이 지역 유권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양측은 벌써 기싸움을 시작했다. 문 전 대표 측 송영길 총괄본부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호남은 압도적으로 문 전 대표를 지지하고 있다”면서 “(호남의 안 후보 지지의 뜻은) 일종의 보조 타이어 격으로 일종의 격려를 해준 게 아닌가”라고 했다.

국민의당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부산·울산·경남 경선 합동 연설 인사말에서 “문 후보는 대선 기간 동안 펑크 난다. 펑크 난 타이어는 중도 포기한다”면서 “우리 당 후보가 지금 지지도는 낮지만 결국 이긴다는 것을 민주당에서 잘 안다”고 했다. 박 대표는 “제발 문 후보가 1등 하라고 바랐는데, 제 점괘가 맞아 문 후보가 1등을 했다”면서 “문 후보와 국민의당 후보가 대결하면 대통령은 국민의당 후보”라고 했다. 안 전 대표도 이날 부산 구포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월부터 제가 여러 가지 미래 예측을 했는데 이제 하나만 남은 셈”이라고 했다. 이번 대선에서 문 후보와의 1대1 대결을 하면 자신이 이긴다는 예측을 말한 것이다.

이처럼 대선 국면이 ‘문-안 대결’로 급선회한 데는 호남 표심이 작용했다. 안 전 대표가 지난 25, 26일 호남 경선에서 64.6%의 득표율로 ‘문재인 대항마’로 급부상하면서다. 이에 뒤질세라 문 전 대표도 27일 호남에서 60.2%의 득표율로 압승을 거두면서 대세론에 날개를 달았다. 문 전 대표가 받은 지지율은 2012년 경선 호남 득표율(44.3%) 보다 15.9% 포인트나 올랐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양자 구도의 가능성이 엿보인다. 문 전 대표가 다자 대결에서 독주하고 있지만, 안 전 대표와의 양자 대결에선 격차가 점차 줄고 있다. 조원씨앤아이와 쿠키뉴스가 이날 1026명을 대상으로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 포인트)에 따르면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 두 사람만 출마한다면 누구를 지지하겠느냐’는 물음에 전체 응답자 중 44%가 문 전 대표를 꼽았다. 안 전 대표는 40.5%로 두 후보 간의 격차는 3.5% 포인트에 불과했다(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안 전 대표 측은 ‘문재인·안철수 양자 대결론’을 계속 부각시키며 ‘반문(反文) 정서’를 결집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김경록 국민의당 대변인은 “본선에서 후보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문 후보에 비해 우리가 훨씬 유리하다”면서 “중도·보수 유권자들은 문 후보에 대한 불안 때문에 결국 안 후보를 선택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문 전 대표 측은 “1대1 구도가 성립하기 위해선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3당이 합의하에 안철수 후보로 단일화를 해야 하는데 자기 당 후보를 포기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3-2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