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뜬금없는 KEB하나금융 ‘조직건강’ 설문

[경제 블로그] 뜬금없는 KEB하나금융 ‘조직건강’ 설문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3-28 22:48
업데이트 2017-03-29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EB하나금융의 설문조사가 최근 금융권에서 ‘입방아’에 올랐습니다. KEB하나금융은 최근 외국계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코리아에 의뢰해 본사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건강도 및 기업문화 개선’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색출당할까봐 점수 나쁘게 못 줘”

설문 내용은 ‘임직원들이 자신의 목표를 이해하고 일을 수행할 권한을 가지는가’, ‘구성원들의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리더십이 발휘되고 있는가’, ‘윗사람이 권한이양을 제대로 한다고 생각하는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는가’ 등이었다고 합니다.

조직건강도 진단에선 통상 맥킨지 조직건강도(OHI) 분석 기법이 활용되는데요. 리더십, 업무 시스템, 혁신 분위기, 책임 소재 등 전반적인 조직건강도를 평가해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사회공헌문화부 주도로 기업 영업, 정보기술(IT), 개인영업 등 그룹별로 나눠 설문이 진행됐는데 적잖은 젊은 직원들이 소통 부문에서 불만을 표출했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하나은행 직원은 “솔직히 안 좋은 점수를 주고 싶어도 IP를 추적해 누가 어떤 대답을 했는지 파악할 것만 같아 제대로 적지 못했다”고 털어놨습니다.

●“조직 건강하면 최순실 연루됐겠나”

이를 두고 금융권은 “아이러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직이 건강했으면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됐겠느냐”는 것이지요. 최씨 모녀의 독일 현지 대출을 도운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글로벌영업2본부장의 ‘승진 외압’을 두고 하나금융 회장이 소환조사를 받는 등 하나금융은 금융권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최순실발 인사 청탁’ 의혹에 휘말렸습니다.

●“책상머리 설문 말고 근본책 마련을”

최근엔 하나금융 노동조합이 “경영진이 직원들 성과급과 승진은 별로 안중에 없이 임원들 잇속만 챙긴다”며 연일 항의 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조직건강도를 점검하는 시기가 매우 시의적절한 것 같다”고 비꼬았습니다. 하나금융 내부에서도 “책상머리에 앉아 설문조사만 할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건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는 반성 섞인 얘기가 나옵니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나금융이 ‘답’을 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3-29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