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장인 우울증,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으로 잡는다

직장인 우울증,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으로 잡는다

입력 2017-03-29 13:41
업데이트 2017-03-29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4차 산업혁명과 가치 중심 인재 육성을 주제로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2017 HRD KOREA)에서 스페셜 트랙으로 강남 심리센터 밝음 채숙희 원장의 ‘행복한 조직이 최고의 성과를 만든다’는 주제의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4차 산업혁명과 가치 중심 인재 육성을 주제로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2017 HRD KOREA)에서 스페셜 트랙으로 강남 심리센터 밝음 채숙희 원장의 ‘행복한 조직이 최고의 성과를 만든다’는 주제의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과도한 업무와 치열한 경쟁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의 경우 극도의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서 우울증, 수면 장애, 자기혐오, 현실도피, 직무 거부 등 무기력감을 느끼며 정신적 스트레스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된다.

하지만, 우울증 진단을 받은 직장인 10명 중 7명은 계속 회사에 출근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4차 산업혁명과 가치 중심 인재 육성을 주제로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2017 HRD KOREA)에서 스페셜 트랙으로 강남 심리센터 밝음 채숙희 원장의 ‘행복한 조직이 최고의 성과를 만든다’는 주제의 특별강연이 진행되어 기업교육 담당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효과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기업의 임직원 심리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이슈가 주목 받으며, 기업교육 담당자들은 직장인들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대한 이슈와 조직원의 스트레스 내성과 성장가능성 등이 파악 가능한 에니어그램 검사에 큰 관심을 보였다.

행복 심리센터 ‘밝음’의 채숙희 원장은 “기업 내에서 임직원들의 행복을 위해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EAP(근로자 지원 프로그램)”라고 강조했다.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EAP)이란 생산성에 문제가 제기되는 직무조직을 돕고 업무성과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로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사업장 기반의 프로그램을 칭한다.

밝음에서 제공하는 EAP의 주된 목표는 직장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직무 만족을 넘어 삶의 만족에까지 이바지하는 것이며, EAP를 통해 직원들의 행복은 물론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해 기업의 성장까지도 지켜볼 수 있어 경제적 측면에서도 효과가 크다.

실제 미국 100대 기업의 90%가 운영하는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은 내담자의 정서적 문제, 신체적 건강이 개선되고 전반적 기증 수준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채 원장은 “국내 기업에서는 스트레스 관리를 개인의 문제와 책임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왔다. 하지만, 기업은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장인들의 업무효율과 직무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다양한 요인을 찾아 근로자 개인의 정신건강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회사에서 심리적 역량 강화를 적극적으로 시스템화 해야 한다는 이번 강연이 기업교육 담당자들에게 새로운 전환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