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보수’ 유승민 견제 “배신자 용서 안하는 TK…내가 적자”

홍준표, ‘보수’ 유승민 견제 “배신자 용서 안하는 TK…내가 적자”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29 17:04
업데이트 2017-03-29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자유당 1, 2등 후보는 대통령되도 재판받으러 가야할 분들”

이미지 확대
홍준표 지사, 서민복지 정책 발표
홍준표 지사, 서민복지 정책 발표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민복지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29일 자신이 후보로 뽑힌다면 단일화 협상 파트너가 될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를 향해 선제공격을 날렸다.

홍 지사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한 ‘복지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유 후보가 자신의 대선주자 자격을 문제 삼은 것과 관련해 “내게 시비 걸지 말고 우선 자기 지역에 가서 신뢰 회복하도록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유 후보를 향해 “TK가 본거지인데도, TK가 독무대인데도 왜 TK에서 뜨지 않느냐”며 “‘살인범도 용서하지만 배신자는 용서하지 않는다’는 것이 TK 정서”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래서 유승민 후보가 안 뜨는 것”이라며 “나를 걸고넘어져 본들 자기가 뜨지는 않을 것이다. TK는 내가 적자”라고 강조했다.

홍 지사는 말미에 “내 이야기가 아니라 서문시장 상인들 이야기”라며 자신은 ‘전달자’라고 강조했지만, 이날 그의 발언은 보수후보 단일화를 앞두고 유 후보를 견제하는 ‘작심 발언’으로 해석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범보수 후보 중 지지율 선두를 달리는 홍 지사 입장에서는 당내 주자 3인과의 경쟁보다는 후보 선출 직후 단일화 협상 당사자인 유 후보와의 경쟁이 더 시급하기 때문이다.

앞서 유 후보는 2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국민의당과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은 열어두되 원칙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며 “지금 자유한국당의 1등, 2등을 달리는 후보들은 대통령이 되더라도 법원에 재판 받으러 가셔야 되는 분들이다. 자격이 있느냐”고 말한 바 있다.

홍 지사는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에게서 1억원을 받은 혐의로 대법원 재판을 받고 있고, 김진태 의원은 선거법 위반죄 재정신청이 인용돼 곧 법정에 서야 할 처지임을 상기시킨 것이다.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대선 후보 선출대회에서 당 후보로 공식 선출된 유승민 의원이 수락 연설을 마친 뒤 두 손을 불끈 쥐고 들어 올리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대선 후보 선출대회에서 당 후보로 공식 선출된 유승민 의원이 수락 연설을 마친 뒤 두 손을 불끈 쥐고 들어 올리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전날 바른정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유 후보는 “자유한국당은 아직 진박이라는 손아귀에서 전혀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헌법재판소 결정에도 승복하지 않고 여전히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라며 “국민들께서 납득할 만한 원칙과 명분이 있는 그런 단일화가 아니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다만 홍 지사는 이처럼 단일화 협상의 전제조건이 될 친박(친박근혜)계 청산 문제에 대해서는 애매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친박계와의 관계 설정을 묻는 말에 “내가 후보가 되면 친박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선거는 때로는 상대방과도 협상하고 적과도 동거해야 한다. 하물며 같은 당에 있는 사람과 갈라치기를 하는 건 옳지 않다”고 포용의 자세를 취했다.

이는 친박 세력과 선을 긋겠다는 원칙을 분명히 함으로써 중도·보수후보 단일화 협상의 동력을 살려가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구심점을 잃게 된 전통 보수층의 지지도 끌어내겠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