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최대 80% 중국發 미세먼지 경로… 베이징 등 대도시 중심 추적 작업”

[단독] “최대 80% 중국發 미세먼지 경로… 베이징 등 대도시 중심 추적 작업”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4-05 23:12
업데이트 2017-04-06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권호 한·중 대기질 연구단장

中, 대기 측정 기술력 떨어져
‘공장 산둥성 이전’은 헛소문
초강력 스모그로 몸살을 앓는 중국 동북부 지역에 지난 1월에는 사상 첫 1급 안개경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사진은 1급 안개경보가 내려진 1월 5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 외국 관광객이 마스크를 쓴 채 걷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초강력 스모그로 몸살을 앓는 중국 동북부 지역에 지난 1월에는 사상 첫 1급 안개경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사진은 1급 안개경보가 내려진 1월 5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 외국 관광객이 마스크를 쓴 채 걷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중국발(發)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이 우려를 넘어 공포 수준으로 커지고 있다. 국내 자구책만으로 봄마다 되풀이되는 미세먼지의 공격을 멈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5일 양국 정부가 함께 운영 중인 ‘한·중 대기질 공동연구단’(공동연구단)의 전권호(51) 단장에게 해법을 물었다. 그는 지난 2월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미세먼지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전 단장은 “한국의 대기질이 중국 등 국외로부터 받는 영향은 평상시에는 30~50%, 고농도일 때는 60~80%”라며 “다만 중국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원인과 이동경로를 파악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동연구단은 2014년 한·중 정상회담에서 미세먼지 공동 대응 합의에 따라 2015년부터 발족했고,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다.

중국의 미세먼지 분석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우리나라는 10년 이상의 연구를 통해 자동차, 발전소 등 각 주체가 미세먼지를 얼마나 배출하는지를 파악했다”며 “중국은 이런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전권호 한·중 대기질 연구단장
전권호 한·중 대기질 연구단장
그럼에도 그는 우리나라의 노하우를 전달해 중국 내 미세먼지 발생을 최대한 줄여 국내 유입량을 차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전 단장은 “우선 중국 내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지역인 베이징 등 6개 대도시에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하고 미세먼지의 발생 과정과 확산 경로를 입체적으로 추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의 정책으로 베이징 주변 공장과 발전소 등이 산둥성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국내 미세먼지 유입량이 더 늘었다는 국내 의견에 대해선 “베이징의 미세먼지 농도는 여전히 ‘나쁨’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산둥성 주변 지역에서 베이징의 화베이 공업단지에서 내려오는 오염물질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중앙 정부에 항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중국환경공한단체가 운영하는 실시간 대기오염 인터넷 사이트(aqicn.org)에 따르면 이날 현재 베이징 지역의 실시간 공기질지수는 165였고 산둥성 지역은 75에 머물렀다.

전 단장은 “중국 정부가 최근 가장 강력한 대기환경 규제 정책을 시행하면서 베이징 등의 대기환경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1979년 유럽 및 미국, 캐나다를 포함한 34개국이 ‘월경성 장거리 이동 대기 오염에 대한 협약’(CLRTAP)을 맺었듯이 우리나라와 중국도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노력하는 방안이 가장 합리적인 미세먼지 절감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4-06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