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4-06 14:31
업데이트 2017-04-06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이철환(62)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 우리 경제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병폐인 갈등과 양극화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나름의 해법을 제시한 책을 최근 펴냈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우리나라 경제사회의 갈등구조 실태와 이에 대한 치유책들을 살펴본다. 양극화 현상에서 비롯된 지역 간, 소득 계층 간,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사 갈등 등 전통적 갈등 양상과 아울러 일자리 부족에서 비롯되고 있는 남녀 간, 세대 간 갈등 실태를 분석하고 있다.

2부에서는 행복 경제사회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다. 행복의 개념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사회의 시스템 혁신, 새로운 시대 정신 등에 대해 의견을 펴고 있다.

이 전 원장은 기본생계를 보장하고 중산층 육성을 위한 복지를 증진하는 등 ‘행복경제 실현’을 추구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제안하면서도 “제도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의식 수준의 선진화”라고 강조한다.

그는 특히 “지금 가장 핵심적인 것은 리더의 원활한 의사소통 기술”이라며 “국민의 공감대를 이뤄내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성공하기 어렵다”고 다음 정부에 대한 기대도 우회적으로 밝혔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이 전 원장은 1977년 행정고시 합격 이후 2008년까지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에서 공직생활을 했고 이후 한국거래소·한국금융연구원 등 금융 분야에서 일했다. 지금은 한국무역협회 초빙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