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처 불분명한 증도가자, 보물 가치 없어”…7년 논란 종지부

“출처 불분명한 증도가자, 보물 가치 없어”…7년 논란 종지부

입력 2017-04-13 15:13
업데이트 2017-04-13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재위원회, 보물 지정 안건 ‘부결’…“증도가 인쇄한 책으로 보기 어려워”

문화재계의 해묵은 쟁점이었던 ‘증도가자’(證道歌字)는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명났다.
증도가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증도가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로써 2010년 9월 다보성고미술이 공개해 일반에 알려진 ‘증도가자’의 진위 논란은 7년 만에 일단 종지부를 찍게 됐다.

문화재청은 13일 오후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간담회를 열어 “오늘 개최된 문화재위원회 동산분과 회의에서 고려금속활자(‘증도가자’) 101점의 보물 지정 안건을 심의해 부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증도가자’를 조사했으나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할 만한 문화재적 가치를 충분히 찾아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증도가자’는 보물로 지정된 불교서적인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 증도가)를 인쇄할 때 사용했다는 활자다.

보물 증도가(보물 758-1호)는 1239년 제작된 목판으로 찍은 책으로, 이전에 금속활자로 찍은 서적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남아 있지 않다. ‘증도가자’가 진품으로 공인되면 1377년 간행된 서적인 ‘직지심체요절’보다 최소 138년 앞서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 관련 유물이 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문화재위원회는 ‘증도가자’의 서체 비교, 주조와 조판(組版, 판에 활자를 맞춰서 짜넣는 작업) 검증 결과 증도가를 인쇄한 활자로 보기 어렵다고 결론지었다. 또 출처와 소장 경위가 불분명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어 다보성고미술이 ‘증도가자’가 고려시대 금속활자라는 증거로 제시한 청동 용기는 ‘증도가자’와의 비교 조사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지난해 조사 결과를 받아들여 시대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오래된 활자일 가능성은 있다고 인정했다.

문화재청은 “활자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청동 유물에서 나타나는 데이터와 다르지 않았고 활자의 내부 구조와 표면 조사에서도 특이점은 나오지 않았다”면서도 “활자의 출토 당시 고고학적 증거에 대한 의문이 있고, 보존환경의 신뢰성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즉 문화재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학계에서 ‘증도가자’에 관한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소장자가 입수 경위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보물로 지정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보물 지정에 앞서 30일간의 예고 기간에 이견이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학계 관계자는 “진위에 관한 의견이 갈리는 상황에서 ‘증도가자’를 보물로 지정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라며 “문화재위원회가 보류가 아닌 부결로 결론을 낸 것은 위원들의 2년 임기가 이달 말에 끝나는 상황에서 결자해지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