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철수하는 주민에게 폭탄 공격… 최소 100명 사망

시리아, 철수하는 주민에게 폭탄 공격… 최소 100명 사망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4-16 22:26
업데이트 2017-04-16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레포 외곽서 어린이 등 참변

시리아 반군에 장기간 포위당했다가 정부군 관할지역으로 철수하던 시아파 주민들의 차량이 폭탄 공격을 받아 최소 100명이 사망했다고 미국의 CNN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민간 구조대인 시리아민방위대, 일명 ‘하얀헬멧’을 인용해 알레포 외곽 라시딘 부근에서 시아파 주민 호송버스 행렬을 겨냥한 차량 자폭 공격으로 어린이를 포함해 100명 넘게 숨졌다고 보도했다.
무장한 시리아인이 15일(현지시간) 시리아 알레포 인근 라시딘 외곽에 처참하게 부서진 버스 행렬 사이를 살펴보고 있다. 정부군 관할 지역으로 철수하던 시아파 주민이 탄 호송버스 행렬을 겨냥한 차량 자폭 공격으로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100명이 숨졌다고 CNN은 전했다. 이들은 시리아군과 반군 포위 지역 철수 협상에 따라 알푸아, 카푸라야를 떠나 알레포의 정부군 지역으로 이동 중이었다. 알레포 AP 연합뉴스
무장한 시리아인이 15일(현지시간) 시리아 알레포 인근 라시딘 외곽에 처참하게 부서진 버스 행렬 사이를 살펴보고 있다. 정부군 관할 지역으로 철수하던 시아파 주민이 탄 호송버스 행렬을 겨냥한 차량 자폭 공격으로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100명이 숨졌다고 CNN은 전했다. 이들은 시리아군과 반군 포위 지역 철수 협상에 따라 알푸아, 카푸라야를 떠나 알레포의 정부군 지역으로 이동 중이었다.
알레포 AP 연합뉴스
소셜미디어와 지역 매체에는 폭발의 충격으로 심하게 부서진 버스 행렬과 그 옆으로 시신과 소지품이 흩어진 처참한 현장을 담은 사진이 공개됐다. 버스에는 내전 중 반군에 장기간 포위된 시아파 지역에서 철수한 주민들이 타고 있었다.

이들은 시리아군과 반군의 포위 지역 주민 철수 협상에 따라 알푸아·카프라야를 떠나 알레포의 정부군 지역으로 이동 중이었다. 공격의 배후를 자처하는 조직은 나타나지 않았다.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은 공격에 이용된 차량에 어린이들에게 제공할 식량이 가득 실려 있었다면서 물자 보급 차량으로 위장하려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에도 정부군과 반군 간의 휴전 합의에 따라 알레포 동부 주민 등 수천 명이 철수 준비를 하던 중 반군의 발포 공격으로 작업이 전격 중단된 적이 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4-17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