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연준 부의장 “5천조원대 돈줄 죄도 긴축발작 재연 없을 것”

美연준 부의장 “5천조원대 돈줄 죄도 긴축발작 재연 없을 것”

입력 2017-04-18 09:56
업데이트 2017-04-18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내 보유자산 규모 축소 개시 예정

스탠리 피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은 17일(현지시간) “연준이 4조5천억 달러(약 5천100조원)에 달하는 보유자산의 축소를 시작해도 2013년과 같은 긴축발작(테이퍼 탠트럼)이 재연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날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에서 한 강연에서 “우리는 긴축발작 당시와 같은 주요 금융시장의 동요에 직면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전했다.

연준이 지난 5일 공개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폭증한 연준 보유자산 규모를 축소해나가는 작업을 올해 안에 개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사들여 돈을 푸는 양적완화 정책을 펴면서 2008년 3월 9천억 달러이던 이들 자산 보유액이 그 5배인 4조5천억 달러로 불어나 있는 상태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앞서 2013년 벤 버냉키 당시 연준 의장이 테이퍼링(점진적 자산매입 축소) 가능성을 제시하자, 그 공포에 채권금리의 큰 폭 급등, 신흥국으로부터 투자자금 대량 유출로 인한 주가와 통화가치 급락 등 긴축발작을 겪은 바 있다.

피셔 부의장은 “보유자산 규모 축소와 관련한 논의를 이어가고 시행하기까지 금융시장과 시장의 기대에 대한 주의 깊은 모니터링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피셔 부의장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우리는 자산보유 규모 축소가 사실상 통화정책을 긴축으로 가져가는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화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재무부는 우리가 만기 자산에 대한 재투자를 중단하면 어떻게 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준의 보유자산 규모 축소 방식은 직접적인 자산매각보다는 만기도래분 또는 조기상환분의 재투자를 종료하는 수동적, 점진적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한국은행 뉴욕사무소는 연준의 보유자산 규모 축소가 재투자 중단 등의 형태로 시작되면 향후 3년간 민간부문이 추가로 소화해야 할 국채발행 물량이 최대 1조5천억 달러(1천700조원)가량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연준이 3차 양적 완화 프로그램으로 사들인 물량을 되돌리는 정도가 된다.

이로 인한 금리 상승 폭은 과거 사례나 재무부 전망 등을 고려할 때 국채 10년물 금리를 10∼35bp(1bp=0.01%포인트)가량 상승시킬 것으로 한은은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