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관영매체 “北에 원유중단·금융제재 가능…정권교체엔 반대”

中관영매체 “北에 원유중단·금융제재 가능…정권교체엔 반대”

입력 2017-04-18 13:28
업데이트 2017-04-18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펜스 美부통령 강경 대북발언은 중국 압박하려는 의도”

중국 내에서는 17일 한국을 방문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대북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등 미국의 계속된 대북압박 요구에 맞춰 대북 정책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 관영 매체와 전문가들은 대북제재 강화에 대체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북한 정권교체에 대해서는 미중 협력의 ‘마지노선’으로 규정하며 선을 그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중문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8일 사평(社評)에서 펜스 부통령의 발언에 대해 “북핵 문제의 전략적 요소가 이미 변화했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북핵 문제에서 중국과 미국의 협력 면적이 넓어지고 있다”며 “중국은 대북제재의 강도를 강화하는 것뿐 아니라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새로운 도발을 감행한다면 더 강한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중미는 북핵 문제에서 더 적극적인 행동을 하기로 했다”며 “북핵 문제를 무기한으로 끌고 갈 가능성은 급격히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원유 공급 중단 등 북한의 전체 경제에 타격을 줄 강력한 수단과 미국의 대북 금융봉쇄 조치 등에도 동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환구시보는 그러나 군사행동을 통한 북한 정권교체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북한 정권교체’를 한반도 문제에서 미중협력의 마지노선으로 제시했다.

신문은 북한 정권교체에 대해서 “절대로 지지하지 않는다”며 “중국 대중들은 인민해방군이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미동맹군이 압록강 변으로 진군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중미협력은 어떤 상황에서도 북한에 대한 군사 위협까지는 확장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중국은 절대로 미국과 함께 북한에 군사 행동을 취하는 것과 미국이 군사 행동을 통해 북한 정권을 전복하려는 것도 지지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류웨이둥(劉衛東) 중국사회과학원 미국연구소 연구원도 인민일보의 영문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 인터뷰에서 펜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그는 북한에 군사 행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며 “또 중국이 원유나 식량 공급을 중단해 강력하게 북한을 통제하는데 협조하도록 압박하길 원했다”고 분석했다.

류 연구원은 그러면서 중국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 입장에 대해 “북한이 핵실험을 했을 경우에는 미중 관계와 중국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중국은 기존 대북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대북 정책의 변화 가능성을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전날 한미 공동언론발표에서 “모든 옵션은 테이블 위에 있다”며 “북한은 우리 대통령(도널드 트럼프)의 결의를 시험하거나 이 지역 미군의 힘을 시험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