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크롱·르펜·멜랑숑 3.5%P 차… 佛대선 ‘예측불허’

마크롱·르펜·멜랑숑 3.5%P 차… 佛대선 ‘예측불허’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4-18 22:40
업데이트 2017-04-18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차투표 D-4… 후보 3인 초접전

마크롱 파리서 역대 최대 유세전
“좌우 포퓰리즘서 프랑스 지킬 것”
르펜 연설 중 여성 시위자 공격에
“이민 뒤엔 테러”… 프렉시트 강조
당선가능성은 마크롱 35%로 1위
이미지 확대
오는 23일 치러지는 프랑스 대선 1차 투표를 앞두고 ‘3강 구도’를 구축한 신생 중도 정당 앙 마르슈(전진)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와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후보, 프랑스 앵수미즈의 장뤼크 멜랑숑 후보가 17일(현지시간) 파리에서 대규모 군중집회를 가졌다. 마크롱이 베르시 아코르 호텔 아레나에서 “좌우 포퓰리즘으로부터 프랑스를 지켜내겠다”며 연설하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오는 23일 치러지는 프랑스 대선 1차 투표를 앞두고 ‘3강 구도’를 구축한 신생 중도 정당 앙 마르슈(전진)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와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후보, 프랑스 앵수미즈의 장뤼크 멜랑숑 후보가 17일(현지시간) 파리에서 대규모 군중집회를 가졌다. 마크롱이 베르시 아코르 호텔 아레나에서 “좌우 포퓰리즘으로부터 프랑스를 지켜내겠다”며 연설하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오는 23일 치러지는 프랑스 대선 1차 투표를 앞두고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신생 중도 정당 앙 마르슈(전진)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와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후보가 동시에 수도 파리에서 대규모 군중집회를 갖고 세몰이에 나섰다.

두 후보와 최근 지지율 급상승세를 타는 극좌 프랑스 앵수미즈(굴복하지 않는 프랑스) 후보 장뤼크 멜랑숑이 ‘3강’ 구도를 구축한 가운데 씨티그룹은 마크롱의 당선 가능성이 35%로 가장 높다고 추정했다.

AFP통신 등은 17일(현지시간) 마크롱이 지지자 2만여명이 결집한 파리 베르시 아코르 호텔 아레나에서 “개방된, 신뢰할 수 있는, 승리하는 프랑스를 대표하겠다”며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선 승리를 자신하면서 “우리는 지난 20년간 써 온 페이지를 넘길 것”이라며 “우리는 변할 준비가 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가 집회를 연 베르시 지구는 자신이 장관으로 있던 재정경제부가 위치한 곳이다. 좌우 포푤리즘으로부터 프랑스를 지켜내겠다는 것이다.

마크롱은 ‘프렉시트’(프랑스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주장하는 경쟁 후보 르펜을 겨냥해 EU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유럽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개조할 것”이라면서 “나는 유럽의 야망을 일깨우는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외쳤다. 이날 유세는 마크롱이 파리에서 연 유세 중 최대 규모였다고 통신 등은 전했다.
이에 맞서 르펜도 파리 제니스 홀에서 유세를 했다. 6000명의 지지자가 모인 가운데 르펜은 “이번 일요일의 선택은 다시 부흥하는 프랑스와 쇠퇴하는 프랑스 사이의 선택”이라며 “우리에게 프랑스를 돌려 달라”고 외쳤다.

르펜은 반(反)이민 정책을 비롯해 EU와 유로존 탈퇴, 보호무역 등의 공약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르펜은 유세 도중 한 여성 시위자가 꽃다발을 들고 무대로 올라와 스트리킹하다 제지당하자 “대규모 이민 뒤에 테러리즘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멜랑숑도 파리 생마르탱 운하에서 배를 타고 이동하며 선착장마다 내려 연설하면서 유세를 펼쳤다. 멜랑숑은 경쟁 후보와 대형 언론을 비판하며 “당신 마음속에서 타는 혁명의 불꽃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를 보면 마크롱은 23%, 르펜은 22.5%의 지지율을 얻어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다. 멜랑숑의 지지율도 19.5%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씨티그룹은 결선 투표 등을 고려할 때 마크롱의 당선 가능성이 35%로 가장 높다고 예측했다. 최근 지지율 급상승으로 마크롱을 위협하고 있는 멜랑숑은 복병(wild card)으로 간주하고 10% 가능성만을 배정했다. 보수 진영인 공화당의 프랑수아 피용의 경우 30% 가능성으로 2위로 예상됐다. 르펜의 당선 가능성은 25%로 추정된다.

그러나 씨티는 마크롱이 당선되더라도 소속당인 ‘앙 마르슈’가 6월 총선에서 다수당이 될 가능성은 작게 평가했다. 차기 정부가 마크롱 대통령과 우파 총리 그리고 사회당 개혁파가 함께하는 동거정부 형태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4-19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