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미수습자 수색 안간힘…이틀 동안 두 걸음 ‘전진’

세월호 미수습자 수색 안간힘…이틀 동안 두 걸음 ‘전진’

입력 2017-04-19 16:57
업데이트 2017-04-19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론 선체 내부에서 날려 사람 접근 못 한 곳 촬영

이미지 확대
19일 오후 목포신항에서 현장수습본부 관계자들이 세월호 선미 부분에서 철제 구조물을 제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후 목포신항에서 현장수습본부 관계자들이 세월호 선미 부분에서 철제 구조물을 제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수색 작업자들이 A 데크 선수 좌현 앞부분 미수습자 수색작업을 이틀째 펼친 결과, 성인 키 기준 ‘두 걸음’ 정도 전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오후 전남 목포 신항에 거치된 세월호 A 데크(4층) 선수 좌현 앞부분(1번 구역)을 뚫어 개척한 진출입로에서는 짙은 회색 작업복을 입은 수색 작업자들이 쉴 새 없이 드나들었다.

작업자들은 전날부터 내부 진출입로 앞에 놓인 지장물을 일부 제거한 후 찌그러지고 튀어나온 선내 틈 사이의 진흙을 퍼내며 몇㎝씩 더딘 속도로 전진하고 있다.

내부 작업 모습을 촬영하는 CCTV 화면을 지켜보고 있는 현장관계자는 “현재 성인 걸음 기준 두 걸음 정도 선체 내부로 진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A 데크 앞부분은 불과 2m가 조금 넘는 복도식 공간으로, 작업자 1명이 겨우 자리 잡고 모종삽으로 펄을 퍼내 통에 담으면 뒤따르는 작업자가 통을 외부로 옮기는 식으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작업자들은 선체 내부 공간을 가로막고 있는 구조물을 낮은 언덕을 오르듯 기어올라 내부에서 퍼낸 펄을 양동이에 담아 외부로 힘겹게 옮겼다.

거북이처럼 더딘 속도지만 수색 첫날인 전날 하루에만 1t 이상의 펄을 외부로 퍼내는 성과를 거뒀다.

현장에서 나오는 지장물이나 유류품은 현장에서 즉각 분류됐다.

세월호 선체 내부는 외부보다 약 10도가량 체감온도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바람이 통하지 않는 내부 환경 속에서 두꺼운 보호복을 걸치고 좁은 공간에서 움직이느라 지친 작업자들은 작업 교대를 하는 즉시 작업복을 열어젖히며 바닥에 주저앉아 거친 숨을 내쉬었다.

수색작업이 시작된 전날보다 펄이 외부로 나오는 속도는 눈에 띄게 빨라졌으나, 이틀 만에 겨우 두 걸음 전진했다는 결과는 그만큼 수색작업이 어렵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고 현장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작업자를 더 많이 투입한다 하더라도 속도를 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상황에 따라서는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게 수색방법을 개선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세월호 선체 우현, 즉 하늘 방향 위에서는 아직 파악하지 못한 선체 내부를 촬영하려는 움직임으로 분주했다.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와 선체정리업체 코리아쌀베지 관계자들은 드론을 우현 창문 속으로 날려서 내려보내는 방법으로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 등을 촬영했다.

드론에는 복잡한 선체 내부 충격에 대비해 벌집 모양의 플라스틱 보호망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드론 촬영으로 확보한 선체 내부의 모습은 추가 수색계획을 마련하는 데 중요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세월호 선미 쪽에서는 크레인에 올라 용접으로 외부 장애물을 제거하는 작업이 한창이었다.

작업자들은 계단, 난간 등을 다른 크레인에 고정해 절단 후 옮기는 방법으로 선미 쪽 두 곳 진입로의 장애물을 제거했다.

장애물이 모두 제거되면 천장 구조물이 쏟아질 것을 우려해 철판으로 천장 보호막을 설치하고, 철제 구조물을 내부에 쌓는 방법으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며 내부로 진입한다.

선미 쪽에서는 뒤편 상·하단 개구부 2곳을 통해 선체 내부로 진입할 예정이었으나, 하단 개구부 쪽이 침몰 당시 충격으로 천장과 바닥이 맞닿을 만큼 무너져 상단부터 먼저 진입 수색할 가능성도 점쳐졌다.

세월호 선체 주변으로는 안치실, 유류품 보관 장소 등 주변 시설이 자리를 잡았으며, 200㎏씩 2천600여 포대에 쌓인 펄을 분류할 시설들도 하나하나 설치되고 있었다.

한쪽에는 세월호 선체 내부에서 나온 차량과 외부에서 뗀 계단·난간 등이 바닷속 악취를 그대로 품고 쌓여있었다.

작업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고 있는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들은 “빨리 수색하는 것보다 수색 작업자들이 다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