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항모 칼빈슨호 이제야 한반도로 이동…니미츠호는 중동行

美항모 칼빈슨호 이제야 한반도로 이동…니미츠호는 중동行

입력 2017-04-19 17:10
업데이트 2017-04-19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칼빈슨호, 호주와 연합훈련 마치고 동해로 출동”…25~28일 도착 예상

이미지 확대
싱가포르 인근 남중국해에서 기동하다 호주로 가던 항로를 바꿔 한반도 주변 해역으로 향하고 있는 미 해군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함.  미 해군 홈페이지 = 연합뉴스
싱가포르 인근 남중국해에서 기동하다 호주로 가던 항로를 바꿔 한반도 주변 해역으로 향하고 있는 미 해군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함.
미 해군 홈페이지 = 연합뉴스
한반도를 향해 이미 항해 중인 것으로 알려졌던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는 이제 막 호주와 연합훈련을 마치고 동해 쪽으로 기수를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태평양 해상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측됐던 니미츠호(CVN 68)는 곧 중동지역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해져 3척의 항모가 한반도 주변에 집결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군의 한 소식통은 19일 “칼빈슨호는 최근 며칠간 호주와 연합훈련을 진행했다”면서 “훈련은 종료됐으며 칼빈슨호는 한반도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칼빈슨호는 25일 또는 28일 이전에 동해로 진입해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미 국방부 관리도 18일(현지시간) AFP통신에 칼빈슨호가 호주 북서쪽 해상에 있다면서 “앞으로 24시간 안에 동해를 향해 북쪽으로 항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리는 거리를 따져볼 때 칼빈슨호가 빨라야 내주에 동해에 도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8일 미 태평양사령부는 칼빈슨호가 싱가포르에서 호주로 이동하려던 계획을 변경해 서태평양으로 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칼빈슨호는 애초 항로였던 호주로 이동해 연합훈련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미 국방부가 잘못 발표한 것인지, 서둘러 발표한 것인지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칼빈슨호가 기함인 미 해군 제1항모강습단을 이끄는 제임스 킬비 소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미국의 힘을 현시하기 위해 임무 기간을 30일 연장하기로 했다”며 칼빈슨호의 다음 목적지가 한반도라는 점을 확인했다.

킬비 소장은 “우리의 임무는 인도·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들에 미국의 방위 공약에 관한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반도 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던 또 다른 항공모함 니미츠호는 중동지역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해졌다.

니미츠호가 한반도 쪽으로 이동할 것이란 소식은 지난 15일 대만 중앙통신이 일본 언론매체를 인용해 보도하면서 퍼져나갔다.

중앙통신은 미국 해군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스카(橫須賀)기지를 거점으로 하는 미국 제7함대가 태평양 해역에서 칼빈슨 항공모함 외에도 니미츠호 항모도 항행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네이비 타임스’ 등 미국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니미츠호는 곧 중동지역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니미츠호는 현재 미국 본토 인근 태평양에서 임무 수행 전 단계인 ‘임무배치전훈련(COMPTUEX·Composite Training Unit Exercise)’을 하고 있다. 항공모함은 임무지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반드시 이 훈련을 한다.

이에 따라 한반도 전구(戰區·Theater)에 항모 3척이 전개될 것이란 관측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커졌다.

군 관계자들은 “전시 상황이 아니고선 항모 3척이 단일 전구에 전개될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