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측, ‘가짜뉴스’에 골머리…안철수 “기득권 양당이 퍼뜨려”

安측, ‘가짜뉴스’에 골머리…안철수 “기득권 양당이 퍼뜨려”

입력 2017-04-19 18:20
업데이트 2017-04-19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공부문 임금삭감·에너지 공기업 민영화 등 지속 유포

상대 후보 측 의심감시·차단에는 한계…‘본보기’ 형사고발도 검토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측이 끊이지 않는 ‘가짜 뉴스’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선이 20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자칫 민감한 현안에 대한 후보의 입장을 오도하는 가짜뉴스는 치명적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게 안 후보 측의 상황인식이다.

문제는 강력한 대응 방침에도 불구하고 이를 마땅히 근절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일례로 최근 안 후보가 공무원 및 공기업 등 공공부문의 임금삭감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유포됐다. 이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이런 정책을 내놓은 적이 없고 고려하고 있지도 않다”고 즉각 반박했다.

또 안 후보가 에너지 공기업 민영화를 대선 공약으로 발표했다는 소문도 퍼졌지만, 안 후보 측은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중앙선관위에서 안 후보가 최대 주주로 있는 안랩(또는 안랩코코넛)에서 제작한 투표지분류기와 운영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도 한때 돌아다녔지만, 이는 선관위가 직접 가짜 뉴스라고 해명했다.

이처럼 가짜 뉴스가 한 번 퍼지면 아무리 해명·반박을 하더라도 세간에 낙인 찍힌 이미지를 벗기 힘들다는데 안 후보 측은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

특히 안 후보 측은 이런 가짜 뉴스가 상대 후보 측에서 조직적으로 생산·유포하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안 후보 스스로도 공개적으로 가짜 뉴스를 들먹이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안 후보는 19일 오전 한국노총 간담회에서 “기득권 양당이 제가 공무원 임금삭감을 주장했다는 가짜 뉴스까지 퍼뜨리고 있다”며 “국민은 더는 이런 구태정치에 속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근 선대위 대변인도 논평에서 “안 후보의 지지율이 급속히 증가하자 안 후보에 대해 온갖 유언비어와 네거티브를 퍼트리던 곳이 문재인 후보 캠프였다”며 “장영달 공동선대위원장이 이끌던 희망본부가 ‘이명박 총감독, 안철수 주연, 보수 집권 연장 시나리오’라는 해괴한 유언비어를 퍼뜨리다가 적발돼 사퇴한 마당에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이미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가짜 뉴스 처벌법’ 제정을 추진하는 등 강력 대응을 선포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SNS 등을 통해 급속도로 퍼지는 소식들을 모두 감시하고 이에 대처하는 데에는 한계를 느끼고 있다.

안 후보 선대위는 당 소속 의원실 보좌진들로 구성된 ‘인터넷·SNS 사이버대응팀’을 위주로 대응하고 있지만, 광범위한 인터넷망을 떠도는 가짜뉴스 감시 및 유포 차단에는 역부족이란 지적이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솔직히 가짜 뉴스를 찾고 신고하는 것도 업무가 넘쳐 제대로 된 공격을 시도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안 후보 측은 ‘본보기’로 핵심 유포자들을 형사 고발해 가짜 뉴스를 근절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