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칼빈슨-日 자위대 호위함, 오늘부터 서태평양서 공동훈련”

“칼빈슨-日 자위대 호위함, 오늘부터 서태평양서 공동훈련”

입력 2017-04-23 10:00
업데이트 2017-04-23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요미우리 “서태평양 합류해 북상하며 훈련…동해서도 훈련 가능성”

칼빈슨호
칼빈슨호 미 해군 웹사이트 캡처
한반도로 향하고 있는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과 일본 호위함이 23일부터 서태평양에서 공동훈련을 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신문은 공동훈련을 통해 강고한 미일동맹을 강조함으로써 탄도 미사일 발사를 거듭하고 6차 핵실험 징후를 보이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나가사키(長崎)현 사세보(佐世保)항에 있던 항공자위대 호위함 아시가라와 사미다레 등 2척이 지난 21일 칼빈슨 항모 전단과의 공동 훈련을 위해 서태평양쪽으로 떠났다.

자위대 호위함과 칼빈슨 항모 전단은 이날 서태평양에서 합류해 함께 동해 방향으로 북상하며 함선의 포진 변경, 통신훈련 등을 할 방침이다.

훈련은 3~5일가량으로 예정됐고, 일본 서쪽 동해 상에서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앞서 호주를 방문 중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칼빈슨호가 수일 내 동해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칼빈슨과 일본 자위대 호위함의 공동훈련은 지난달 7~10일, 27~29일에도 동중국해에서 실시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육상·항공자위대가 인도 육·공군과 공동훈련을 하는 방향을 양국이 검토하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전했다.

일본 해상자위대와 인도 해군은 이미 공동훈련을 해 온 만큼 계획이 성사되면 양국은 육해공 전체에 걸쳐서 공동훈련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중국의 군사력 확대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차원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훈련 장소와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