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정부·美 투자펀드 컨소시엄, 도시바 인수 유력”

“日 정부·美 투자펀드 컨소시엄, 도시바 인수 유력”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4-23 21:00
업데이트 2017-04-24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언론 “기술유출 우려 공감대”…인수 나선 SK하이닉스에 먹구름

경영난 속에 매각 대상으로 나온 일본 도시바 반도체 메모리 부문의 인수전에 일본 관민펀드인 산업혁신기구와 일본정책투자은행, 미국 투자펀드 KKR의 공동 인수가 유력해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교도통신 등은 지난 22일 3자 컨소시엄이 이번 인수전의 유력 후보가 되고 있다면서 여기에 도시바와 제휴 관계인 미국의 웨스턴디지털(WD)의 합류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정책투자은행이 최대 1000억엔(약 1조 412억원), 산업혁신기구는 이보다 많은 수천억엔을 갹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 정부와 도시바는 반도체 기술의 해외 유출을 우려하면서도 일본 기업 인수 사례가 적지 않은 KKR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가 반도체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인 미국과 손을 잡고, 도시바 반도체 부문을 중국이나 한국 등 제3국에는 넘기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중순 실시되는 도시바 반도체 부문 2차 입찰을 앞둔 상황에서 한국의 SK하이닉스, 샤프를 인수한 대만의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 등이 매물로 나온 도시바 반도체 메모리 부문에 대한 강한 매수 의사를 보여 왔다. 인수전에서 중국 기업을 포함한 일부 업체들은 2조~3조엔 규모의 인수대금을 제시했지만, 일본 정부와 도시바 측이 “금액이 전부가 아니다”, “기술 유출 우려 기업은 (매수를 못 하게) 막아야 한다”는 등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매각 작업이 교착상태를 보여 왔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지적했다. 도시바 반도체 공장에 공동 투자하고 있는 WD는 당초 단독으로 도시바 반도체 매수를 검토했지만, 자금 부족 등으로 일본 산업혁신기구 등을 통한 공동 매입 방안으로 선회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4-24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