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입 의경, 버스에 깔려 중상…‘윗선 보여주기식’ 훈련에 평생 장애 위기

신입 의경, 버스에 깔려 중상…‘윗선 보여주기식’ 훈련에 평생 장애 위기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4-24 08:42
업데이트 2017-04-24 0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입 의경, 훈련 도중 버스에 깔려 중상
신입 의경, 훈련 도중 버스에 깔려 중상 출처=YTN 화면 캡처
최근 대구에서 시위진압 훈련을 하던 신입 의경이 버스에 깔려 크게 다치는 사고가 일어났다.

24일 YTN에 따르면 지난달 7일 대구에서 열린 경찰의 시위 진압 훈련에서 부대에 온 지 2주밖에 안 된 21살 강모 이경이 버스에 깔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강 이경에게 제대로 교육도 시키지 않고 무리하게 위험한 훈련에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 훈련은 실제 쓰일 일이 없는 윗선에 보여주기 위한 훈련이었다고 YTN은 보도했다.

당시 훈련에서 시위 진압복을 입고 뛰어가는 의경들 뒤로 경찰 버스가 차례로 방향을 틀었다. 하지만 그 순간 버스 옆으로 달려와 차량유도요원 역할을 하던 의경이 버스 밑으로 사라졌다.

강 이경은 그대로 앞바퀴에 깔려 들어갔고, 곧이어 뒷바퀴에도 깔렸다.

보기에도 위험한 훈련이었지만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지휘관의 설명이나 안전 교육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이경은 “지휘요원이나 상경이나 위 선임들한테는 (교육을) 전혀 받지 않았습니다”라면서 “인수인계할 시간은 없으니 (신입 이경) 둘이 알아서 인수인계를 해라…”라고 말했다.

애초 사고를 일으킨 훈련 자체가 현장에서 전혀 쓰이지 않는 그저 윗선에 보여주기 위한 임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유도요원은 보통 버스 뒤나 사각지대에 서서 주변을 통제하는데, 사고 당일에는 달리는 버스에서 뛰어내려 버스 앞을 가로지르라는 지시까지 했다.

대구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보통의 차벽 훈련과는 다르게 지휘검열이라는 건 좀 멋있게 각 나오게 하잖아요. 버스도 그냥 딱 맞춰서 줄 지어서 딱 각 틀어서 움직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고로 오른쪽 다리 신경을 크게 다친 강 이경은 앞으로 2년 넘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강 이경의 아버지는 “정말 참담한 심정입니다. 앞으로 경찰에서 의경에서는 우리 아들과 같이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뒤늦게 해당 부대를 상대로 자체 감찰에 착수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