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LT의 두 얼굴..수익률 짭짤, 시장 급변땐 원금 손실

ELT의 두 얼굴..수익률 짭짤, 시장 급변땐 원금 손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4-24 16:56
업데이트 2017-04-24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장인 김지은씨는 지난해 9월 ‘주가지수연계신탁’(ELT) 상품에 가입해 재미를 봤다. 통상 증권사의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을 은행에서 판매하면 ELT라고 부른다. 홍콩항셍지수(HSI), 유로스탁스50(EuroSTOXX50) 등 글로벌 주가지수에 따라 ‘일정 요건’을 달성하면 만기 전이라도 약정수익을 준다. 김씨는 ‘기초자산 종가가 가입시점의 기준가격(85%이상)’을 넘기는 요건을 충족해 수익금(연 5%)과 원금을 돌려받았다. 조기상환금을 받은 김씨는 ELT에 재투자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1분기 ‘깜짝 실적’을 낸 시중은행이 신탁에서 ‘짭짤한’ 수익을 얻었다. ELT가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일부 은행은 올 1분기에만 지난해 ELT 연간 판매량 이상을 팔기도 했다. 고객의 수익률 갈증을 덜어주는 동시에 금융사의 안정적인 수익원이 될 수 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원금 손실과 불완전판매 우려도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
14일 오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주가와 환율 추이 등을 살피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9.53포인트(0.45%) 오른 2,127.12로 출발, 장 초반 한때 2,129.42까지 오르며 연중 최고치 기록을 새로 썼다.  연합뉴스
14일 오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주가와 환율 추이 등을 살피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9.53포인트(0.45%) 오른 2,127.12로 출발, 장 초반 한때 2,129.42까지 오르며 연중 최고치 기록을 새로 썼다.
연합뉴스
‘신탁 강자’인 KB국민은행의 1분기 신탁 수수료는 804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431억원)보다 무려 86.5% 증가했다. 신한은행도 189억원에서 331억원으로 75.5% 뛰어올랐다. 같은 기간 우리은행은 54.5%, KEB하나은행은 51.5% 각각 올랐다.

신탁 수익이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인 것은 ELT의 질주 덕이다. KB국민은행은 1분기에만 ELT를 5조원어치 팔았다. 지난해 ELT 판매량인 9조원의 절반을 넘어섰다. 신한은행 역시 1분기에 지난해 ELT 판매량의 68.4%를 팔았다. 다른 은행도 비슷하다.

ELT를 앞세운 신탁 성장은 저금리 기조에서 예금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주는 투자상품에 대한 수요가 커져서다. 은행권 관계자는 “ELT는 투자처가 다양한 데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보다 안전한 중위험 중수익 구조”라면서 “지난해 초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폭락 때 원금 손실(녹인) ELT를 갖고 있던 투자자가 큰 손실을 봤지만 미국 대선 이후 미국과 영국 등 글로벌 증시 상승과 더불어 경기 호전 전망이 나오며 지난해 말부터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쏠림 현상’에 대한 불안도 적지 않다. 신탁은 펀드 외에 은행이 투자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산관리 수단이다. 소비자뿐 아니라 은행에게 활용가치가 그만큼 높다. 이 때문에 과열 경쟁 시 불완전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가뜩이나 가계대출 규제 여파 등으로 은행들이 신탁 수익을 늘리는 만큼 ELT 실적 압박에 대한 불만이 벌써 일부 은행에서 터져나온다.

투자상품이라 원금손실 우려도 크다. 정희수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환경 급변에 따라 손실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면서 “금전신탁 중심의 시장 성장은 지속가능할 수 없고 장기적으로 신탁시장이 성장하려면 단순 상품판매가 아닌 부동산과 금전신탁을 아우르는 종합재산신탁을 통한 자산관리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