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전문가 “북 핵실험시 원유공급감축 가능성 점증”

中전문가 “북 핵실험시 원유공급감축 가능성 점증”

입력 2017-04-24 14:23
업데이트 2017-04-24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유공급 중단 우려로 평양 가스값 폭등

중국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오기 위해 원유공급 감축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중국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이 분석했다.

24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진창이(金强一) 연변대 국제정치연구소 소장은 북한이 중국의 원유공급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면서 공급축소는 북한의 정치 상황 뿐 아니라 인민의 생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AP통신은 22일 평양발 기사에서 중국이 원유공급을 축소할 가능성을 우려해 평양의 가스 요금이 최근 3일간 최소 83% 폭등했다고 보도했다.

또 평양 주민들이 주유소에 길에 줄을 섰고 일부 주유소는 문을 닫고 국제기구나 외교관들에게만 제한적으로 휘발유를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중국은 지난 2003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3일간 원유공급을 중단한 바 있으나 그 이후에는 원유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진 교수는 미국은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대북압박을 강화해달라고 중국에 요구해왔다면서 중국이 이번에 원유공급을 축소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에 따른 위험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유공급을 축소 또는 중단할 경우 중국의 대북 영향력이 향후 크게 위축될 가능성을 지적한 것이다.

북한이 최근 국영 매체를 통한 논평에서 중국을 겨냥해 “미국의 장단에 춤을 추고 있다”고 비난한 것은 벌써 북·중 관계가 소원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 교수는 중국이 북한의 추가 도발로 긴장이 고조되는 속에 원유공급을 중단할지를 두고 딜레마에 빠져있다고 분석했다.

한국 코트라에 따르면 북한은 2015년 중국으로부터 52만5천t의 원유를 수입했다. 유엔 자료는 중국이 같은 해 21만8천87t의 정제된 석유제품을 북한에 수출했으며 이는 러시아가 수출한 것에 비해 6배에 이르는 규모라고 신문은 밝혔다.

진 교수는 중국이 대북 원유 공급을 차단하면 북한은 러시아를 통한 수입이나 밀수에 의존할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 파이프라인을 통한 공급에 비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리카이성(李開盛) 상하이 사회과학원 국제문제연구소 연구원도 원유공급 감축이 중국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며 최근 중국 정부의 움직임을 고려하면 중국이 이를 검토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하지만 제재수위를 높이는 한편으로 북한과 협상을 거부하고 있는 미국이 태도를 바꾼다면 북핵 문제 해결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미 항모전단 칼빈슨이 한반도에 근접하고 있고 일본 해군 함정이 서태평양 상에서 연합훈련을 위해 항모전단에 합류했다.

북한이 건군 85주년인 25일 전후로 추가 핵실험을 단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23일 칼빈슨을 격침할 준비가 돼 있다고 공언했다.

진 교수는 효과가 의문시되는 추가 제재보다는 국제사회가 새로운 선택지를 마련할 수도 있지 않으냐고 제안했다. 예컨대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한국이 경제발전은 물론 안정적 정치 상황을 북한에 약속해주면 협상안이 도출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