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BI 국장, 클린턴 당선 뒤 역풍 올까봐 ‘이메일 재수사’ 밝혔다”

“FBI 국장, 클린턴 당선 뒤 역풍 올까봐 ‘이메일 재수사’ 밝혔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4-24 18:16
업데이트 2017-04-24 1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캔들 수사 숨겼다는 비난 우려…NYT “정치 논란 피하려고 공개”

제임스 코미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지난해 대통령 선거 막판에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 스캔들’을 재수사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정치적 논란에 빠지지 않으려는 판단 때문이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메일 스캔들은 클린턴 전 장관이 국무장관 시절 개인 이메일 서버를 통해 공문서를 주고받아 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코미 국장은 대통령 선거를 불과 11일 앞두고 클린턴 전 장관의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 방침을 밝혀 대선판을 요동치게 했다고 평가된다.

NYT는 코미 국장이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를 발표한 것은 클린턴 전 장관이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FBI에 불어닥칠 역풍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당시 클린턴 전 장관이 지지율에서 크게 앞서 있었기 때문에 그가 당선된 이후 FBI가 (이메일 재수사 사실을 숨김으로써) 당선을 도왔다는 비난에 휩쓸리지 않게 하려는 의도였다는 것이다.

코미 국장은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를 의회에 통보하기 전날 FBI 요원, 변호사들과 온종일 토론했다. 이 자리에서 한 보좌관이 “(재수사 발표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당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느냐”고 질문하자 코미 국장은 “정치적인 고려를 배제해야 한다”며 “우리가 하는 일로 누가 이익을 보는지를 고려하기 시작하면 우리는 끝”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코미 국장이 정치(논란)로부터 FBI를 보호하려다가 선거판을 설계했다”고 결론지었다. 코미 국장은 의회에 재수사 방침을 통보하면서 상급기관인 법무부의 승인을 받지 않았다. 이는 로레타 린치 장관을 포함한 법무부 고위 관료가 클린턴 전 장관을 감싸고 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특히 린치 장관은 지난해 6월 클린턴 전 장관의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별도로 회동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때는 이메일 스캔들과 관련한 법무부의 수사 발표 직전이어서 논란이 됐다. 린치 장관은 코미 국장이 의회에 재수사 방침을 알리는 것을 원하지 않았지만 통보하지 말라는 명령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4-25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