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 사별 육아법 공개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 사별 육아법 공개

전준영 기자
입력 2017-04-25 10:18
업데이트 2017-04-25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격은 극복능력은 근육과 비슷, 아이들에게 키워줘야”
“과거 직면해야 절망감 벗어나··· 회고 동영상 함께 봐”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가 2015년 남편과 사별했을 때, 당시 7살과 10살의 두 자녀를 아빠의 죽음의 슬픔에서 극복시켰는지 공개했다.

샌드버그는 24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쓴 기고문에서 2년 전 남편 데이브 골드버그가 멕시코에서 가족과 휴가 중 돌연사한 후 닥친 충격을 어떻게 빠져나오게 했는지 다뤘다.
이미지 확대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  사별후 충격 극복기 공개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 사별후 충격 극복기 공개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와 고인이 된 남편 데이비드 골드버그의 단란했던 한때.
샌드버그는 아버지를 잃어 아이들의 행복이 깨지는 게 가장 두려웠다면서, 아이들에게 “사랑한다”고 반복해서 말해주면서 절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고 말했다.

특히, 충격을 극복하면 더 큰 건강, 행복, 성공을 누리게 되지만 이런 충격극복능력은 인간이 일정량을 갖고 태어나는 게 아니라면서 “그것은 근육과 같아서, 아이들이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들은 작게는 학교 연극에서 대사를 잊어버리는 것부터 심하게는 질병, 가족과의 이별, 학대 등 크고 작은 어려움을 거치며 성장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든 ‘나는 중요하다’는 자존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나는 중요하다’는 느낌을 잃었을 때, 아이들은 혼자 방치됐다는 절망감과 더불어 자신을 파괴하거나 반사회적인 행동, 또는 세상을 회피하는 길을 택할 위험이 커진다는 것이다.

샌드버그는 “아이들에게 아빠와 같이했던 기억이 희미해질까 두려웠다”면서 과거를 직면하는 게 충격극복에 도움을 준다는 심리학자의 조언을 따르게 됐다고 말했다.

그가 한 일은 남편의 지인과 동료들 수십 명에게 남편의 생전을 회고하는 동영상 촬영을 부탁한 뒤 이를 아이들과 함께 보는 것이었다.

샌드버그는 “과거의 기억을 드러내놓고 얘기하는 게 분명 긍정적이지만, 동시에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면서 “그러나 아이들이 미래를 향해 딛고 일어서는 데는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