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7세 노인, 국내 최고령 수술 기록 달성

107세 노인, 국내 최고령 수술 기록 달성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7-04-25 22:46
업데이트 2017-04-26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윤섭옹 탈장 재발 치료 성공…전북대병원에서 1주 만에 퇴원

전북대병원이 107세 환자의 탈장 수술에 성공했다. 국내에서 이뤄진 수술 가운데 최고령 기록이다.
국내 최고령(107세)으로 탈장 수술에 성공한 허윤섭(맨 왼쪽)옹과 의료진.
국내 최고령(107세)으로 탈장 수술에 성공한 허윤섭(맨 왼쪽)옹과 의료진.
전북대병원은 25일 서혜부 탈장이 재발한 허윤섭옹의 수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무사히 퇴원했다고 밝혔다. 탈장은 내장을 받쳐 주는 복벽(근육 및 근막)이 약해져 장기가 밀려 나오는 증상으로 수술만이 최선의 치료 방법이다.

1910년생인 허옹은 50여년 전 양쪽 서혜부 탈장 수술을 받았으나 7년 전부터 왼쪽 서혜부 탈장이 재발해 고통을 받아 왔다. 앉아서 식사하거나 잠을 곤히 자기도 어려웠다. 그러나 국내 여러 병원에서 고령이라는 이유로 번번이 수술을 거절당했다.

남은 생을 탈장의 고통을 안고 살아야 했던 허옹은 지난 7일 전북대병원에서 수술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받고 희망의 빛을 보았다.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수술이라 가족이 반대했지만 허옹은 “탈장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3남 2녀의 자녀를 설득했다. 허옹은 지난 11일 1시간여의 수술을 마쳤다. 회복 속도도 빨라 1주일 만인 17일 퇴원했다.

수술을 맡은 소아외과 정연준 교수는 “노년층은 지병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 수술을 꺼리는데 용단을 내린 환자와 가족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환자가 고령임을 감안해 수술 후 재발과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소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수천건의 탈장 수술 경험이 있는 전문의다. 허옹도 “어려운 수술을 하겠다고 선뜻 나서 준 의료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글 사진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4-2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