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긴장 더 악화… 즉각 철거하라”

中 “긴장 더 악화… 즉각 철거하라”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4-26 22:20
업데이트 2017-04-26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외교부 “단호한 조치 취하겠다”…러 외무장관도 “심각한 불안 요소”

한·미가 26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핵심 부품을 성주에 반입하자 중국과 러시아가 거세게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 겅솽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드 배치는 중국의 안보 이익을 심대하게 침해하고 지역의 긴장을 더 악화시킨다”면서 “한국과 미국은 즉각 사드 배치를 취소하고 관련 설비를 철거하라”고 주장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이미 한국과 미국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사드 배치는 대화와 협력으로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려는 노력을 거꾸로 돌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안보 이익을 지키고자 중국은 단호하게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중국 국방부도 “중국군은 결코 말만 하는 군대가 아니다”라며 군사적 조치를 취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의 경제 보복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한국 대선 국면에서 사드 배치를 최대한 연기하고 새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사드를 철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왔다. 그러나 핵심 부품을 연결만 하면 사실상 사드 운용이 가능해진 상황이어서 중국의 목표에 큰 차질이 생겼다.

그러나 사드 배치가 이미 현실이 된 만큼 중국도 출구 전략을 찾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베이징 외교소식통은 “북핵이 전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드 배치를 계속 반대만 하면 미국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한국의 새 정부와도 관계 개선이 힘들다”면서 “표면적으로는 사드를 반대하는 중국의 태도가 바뀌지 않겠지만 속으로는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인터넷포털 신랑망은 “사드의 본질은 미·중 양국의 정치적이고 군사적인 게임”이라면서 “한국을 제재하고 분노를 표출하는 것보다는 더 높은 차원의 전략적 고려와 행동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이례적으로 한국의 입장을 두둔했다.

한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사드의 한국 배치를 비롯한 한반도 위기의 무력적 해결 방안은 재앙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미국 글로벌 미사일방어(MD) 시스템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사드의 무리한 한국 배치는 심각한 불안정 요소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4-27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