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기가스틸’ 車강판 세계 최초 전용 공장 준공

포스코 ‘기가스틸’ 車강판 세계 최초 전용 공장 준공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4-26 22:20
업데이트 2017-04-26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양서 ‘꿈의 강철’ 年50만t 생산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꿈의 강철’로 불리는 ‘기가스틸’ 전용 자동차 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이미지 확대
26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기가스틸 아연도금 공장 준공식에서 권오준(가운데) 포스코 회장과 이낙연(왼쪽) 전라남도지사, 정인화 광양시곡성군구례군 국회의원이 격려사를 쓴 기사스틸 강판을 들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포스코 제공
26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기가스틸 아연도금 공장 준공식에서 권오준(가운데) 포스코 회장과 이낙연(왼쪽) 전라남도지사, 정인화 광양시곡성군구례군 국회의원이 격려사를 쓴 기사스틸 강판을 들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26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인장강도 1.5기가급의 초고강도 ‘기가스틸’ 아연도금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2554억원이 투입된 이 공장에선 연간 50만t의 기가스틸이 생산된다. 행사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등 250여명이 참가했다. 권 회장은 “기가스틸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의 준공을 통해 자동차 강판 분야에서 새 지평을 열게 됐다”면서 “포스코는 핵심 설비를 스마트화면서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과 함께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가스틸은 양쪽 끝에서 강판을 잡아당겨서 찢어지기까지의 인장강도가 980메가파스칼(MPa) 이상인 강철로, 1㎟ 면적당 100㎏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 강판이다. 알루미늄보다 가볍고 강도는 3배 이상 강해 자동차 강판으로 각광받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1기가급 기가스틸 가로 10㎝, 세로 15㎝가 약 1t 무게의 준중형차 1500대를 올려놓아도 견딜 수 있는데, 우리가 생산하는 1.5기가급은 2250대까지 견딜 수 있다”면서 “가볍고 강도가 강해 자동차 연비 절감 등에 유리해 자동차 프레임(뼈대)으로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포스코가 생산하는 기가스틸은 최근 쌍용차가 출시한 G4 렉스턴 등에 사용된다.

포스코는 친환경 자동차 수요 증가와 함께 고급 자동차 강판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고 점진적으로 생산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자동차 강판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4-2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