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비과세 年 10% 금리… 위험해도 매력적인 브라질 국채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비과세 年 10% 금리… 위험해도 매력적인 브라질 국채

입력 2017-04-26 17:44
업데이트 2017-04-26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국채는 브라질의 신용등급과 환율, 금리 변화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 매우 높은 위험 등급의 금융투자상품이다. 그럼에도 올해 주요 5대 증권사가 판매한 브라질 국채 규모는 2조원에 이를 만큼 투자자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품이다. 10%의 높은 표면이율과 비과세 혜택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2021년 1월 1일 만기 브라질 국채는 표면금리 10%로 6개월마다 이자가 비과세로 지급된다. 투자를 망설이게 했던 원금 6%의 토빈세(외국인 투자 목적의 외환거래에 매기는 금융거래세)도 2013년 6월 폐지됐다. 중도 매각이 가능하며 헤알(브라질 통화) 대비 원화 환율이 상승했을 때 비과세로 환차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한국과 브라질이 맺은 조세협정으로 이자소득과 환차익, 채권매매차익 모두 세금을 물리지 않는다.

브라질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넓은 국토와 여섯 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진 국내총생산(GDP) 9위의 나라다. 브라질 경제에서 비중이 큰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경제성장률도 플러스(+)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아지면서 브라질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더 낮출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채권 가치가 올라갈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간한 ‘해외경제 포커스’는 “올해 신흥국 경제는 주요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미국의 금리 인상,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 전 세계적 공통 리스크에 직면해 있지만 원자재 수출국인 브라질과 러시아는 원유와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 국면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리스크는 분명 있다. 브라질 신용등급은 현재 S&P 기준으로 BB등급으로 투자 부적격 채권으로 분류된다. 브라질의 고질적인 정치 리스크와 정부의 재정 적자 때문이다. 이 때문에 채무 불이행으로 만일 국가 부도가 발생하면 원금을 몽땅 날리거나 회수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환율 변동성도 크다. 브라질 채권에 투자하려면 원화를 달러로, 달러를 다시 헤알화로 두 번 환전해야 하며 원·달러 환율과 달러·헤알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통화 간 관계를 예측하기 어렵다. 현재 원·헤알 환율은 360원 안팎이며 2011년 고점 대비 48% 정도 떨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이런 환율 변동성을 감안하더라도 비과세 연 10% 금리에 6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조건은 환율 변동성에 따른 손실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한번에 넣지 말고 시기와 종류를 나눠 넣는다면 분산 차원의 포트폴리오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강남스타PB센터 팀장
2017-04-2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