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성주골프장 사드, 야전 배치…실제운용 상태”

국방부 “성주골프장 사드, 야전 배치…실제운용 상태”

입력 2017-04-27 13:21
업데이트 2017-04-27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미사일 쏘면 즉시 요격할 수 있는 상태’ 해석

이미지 확대
성주골프장, 하늘 향한 사드 발사대
성주골프장, 하늘 향한 사드 발사대 26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성주골프장 부지에 포문을 하늘로 향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가 배치돼 있다. 한·미 당국은 이날 새벽 사드 핵심 장비인 사격통제레이더와 차량형 발사대, 요격미사일 등을 골프장으로 전격 반입했다.
매일신문 제공
국방부는 27일 성주골프장에 들어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장비가 유사시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성주골프장의 사드를 수일 내로 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함대사령관의 발언이 시범 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시범 운용이 아니라) 실제 운용”이라고 답했다.

문 대변인은 ‘사드의 정상 가동이 오늘부터는 아니라는 말인가’라는 질문에는 “오늘부터라고 말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미사일을 이쪽으로 쏘면 사드를 가동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문 대변인은 “작전운용 능력을 구비한다고 말한 것은 그런 의미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고 부연했다.

그의 발언은 성주골프장에 반입된 사드 장비가 이미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성주에 배치되는 사드가 완전한 성능을 발휘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게 문 대변인의 설명이다.

문 대변인은 “현재 사드 1개 포대 규모의 완전한 작전운용 능력을 연내 구비한다는 목표로 (배치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사드 장비가 배치된 것은 ‘야전 배치’ 개념으로, 시설 공사 없이 배치된 것”이라며 “사드 자체가 어느 지역이든지 전개해 (야전 배치 상태에서도) 작전운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변인은 “최근 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한미 공동의 인식을 바탕으로 사드 체계의 작전운용 능력을 가능한 한 빨리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성주골프장에 전격적으로 사드 장비를 반입한 배경을 밝혔다.

그는 사드 부지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질문에는 “(시설 공사를 수반하지 않은 야전 배치는) 환경영향평가와는 관련이 없다”며 “다만, 지금 현재 국방부에서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하고 있고 그것이 완성되면 환경부와 정상적으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사드 레이더 전자파 유해성 우려에 대해서는 “레이더를 가동했을 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 항목에 없지만, 국민 우려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전자파 안전성에 관해 측정해 알려드린다고 이미 약속했기 때문에 실 장비로 검증해서 알려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