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장애 편견 깨고, 꿈의 날개 달아주자/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기고] 장애 편견 깨고, 꿈의 날개 달아주자/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입력 2017-04-27 17:48
업데이트 2017-04-27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장애인,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 능력이 원활하지 못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국어사전에 나와 있는 장애인의 정의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편견 역시 조금씩 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부정적 시각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브래들리 타임피스’는 촉각을 이용해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계다. 시곗바늘 대신 작은 구슬이 시간을 표시한다. 이 시계는 눈으로 시간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이 손의 감각으로 시간을 알 수 있도록 고안됐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개발됐지만, 매력적인 디자인 덕분에 비장애인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브래들리 타임피스’를 개발한 이원의 김형수 대표는 대학원 재학 중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를 쓰면 수업을 방해할까 봐 사용을 꺼리던 시각장애인 친구를 보며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시계를 만들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시각장애인 친구가 겪는 불편함을 눈여겨보고 시계를 만든 김 대표와 달리 많은 사람은 장애를 나와는 상관없는 일로 여긴다. 국내 장애인의 약 90%는 사고, 질환 등 후천적 요인으로 장애를 입는데도 말이다.

장애인의 삶, 특히 장애인 고용의 현실은 여전히 척박하다. 법으로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민간 기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의 2.9% 이상을 장애인으로 채용하도록 의무화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기업이 많다. 상당수 대기업이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준수하지 못하고 있으며, 고용 대신 장애인고용부담금을 납부하는 기업도 다수다.

이에 정부는 4월을 ‘장애인 고용촉진 강조 기간’으로 정해 장애인 고용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행사를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장애인 고용에 기여한 이들을 포상하고 장애인 고용 우수 사례를 나누는 ‘장애인고용촉진대회’가 대표적이다.

지난 13일 개최된 2017 장애인고용촉진대회의 주제는 ‘꿈, 날개를 달다’였다. 장애인은 ‘자립’이라는 꿈의 날개를, 사업주는 ‘기업 발전’이라는 꿈의 날개를 달고 함께 도약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날은 장애인표준사업장인 ㈜행복누리 이기영 대표이사가 철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장애인 고용 촉진 유공자 28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다. 수상자를 보니 모두 장애인의 꿈에 날개를 달아 주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기업이다.

㈜행복누리의 경우 설립 초기 30명이었던 장애인 근로자를 117명까지 확대했으며, 다양한 장애인 적합 직무를 발굴하고 장애인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다른 기업들 역시 수십 년간 장애인을 고용하며 소득보장이나 자립을 떠나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꿈 날개를 달아 준 기업들이었다.

4월 장애인 고용촉진 기간을 지내며, 장애인을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응원하고 같은 꿈을 꿀 수 있는 동료로 발돋움할 그날이 하루속히 올 것을 기대해 본다. 또 그 덕분에 내년에는 다른 브래들리 타임피스가 화제에 오르기를, 그리고 장애인 고용을 위해 힘쓰는 기업이 많아지기를 꿈꿔 본다.
2017-04-28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