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내가 무슨 총리하고 싶어 이런 줄 아냐”

김종인 “내가 무슨 총리하고 싶어 이런 줄 아냐”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04-28 11:00
업데이트 2017-04-28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견 맞으면 통합정부추진위원장 수용할 수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28일 전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심야회동과 관련, “내가 무슨 총리를 하고 싶어서 이런 일을 하는 줄 아냐”고 말했다. 또한 최근 지지율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안 후보의 역전 가능성에 대해 “전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라고 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회동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회동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 앞에서 서울신문 기자와 만나 “(안 후보 지지는)아직은 모른다. 안 후보가 잠시 후 당사에서 통합정부 구상을 발표하는 것을 봐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내가 그동안에 쭉 주장해온 것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안 후보가 기자회견에서)수용한다는 전제하에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대표는 또한 “(안 후보가 집권한다면)다음 정부가 통합정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의견이 맞으면 (통합정부추진위원장을) 수용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국무총리직 제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김 전 대표는 “총리를 하고 싶어서 이런 일을 하는 줄 아냐”고 말했다. 이어 “내가 총리 권한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게 어딨냐”면서 “그것은 상식에 맞지 않은 짓이고, 다음 정부가 통합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그런 소위 과정이 된다면 내가 수용할 수 있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 집권시 입각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내가 만들고, 내가 들어가는 그런 바보 같은 사람이 어딨나”라고 반문했다. 김 전 대표는 “국민의당에 입당은 안 할 것”이라고 했다. ‘판세를 안 후보가 뒤집을 수 있다고 보느냐”고 묻자 “전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라며 “국민의 마음을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은 오늘 발표를 보면 안다”라고 말했다.

▶ 안철수, 김종인에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장 제안”...수락 여부에 “···”
▶ 김종인 “통합정부 구성 의견 맞으면 安 지원 요청 수용”

▶ 김종인 ‘안철수 캠프’ 합류···박지원 “입당하지 않고 외곽서 지원할 것”

▶ 안철수-김종인, 심야 전격 회동…28일 합류 전망


 안 후보는 전날 홍은동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김 전 대표와 심야 회동하고 통합정부 추진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제안하는 등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표는 오늘 오후 여의도에서 안 후보 지지에 대한 최종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